티스토리 뷰

요리를 할 때 각종 음식냄새, 특히 튀김요리할 때 연기와 냄새로 가득찹니다. 이러한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설치한 것이 바로 주방용 환풍기이죠.

 

그런데 이러한 주방용 환풍기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가 있다는데요. 지난해 발생한 음식점 화재가 2,500건 정도 되는데, 그 중 20%가 주방용 환풍기로 인한 화재라니 그 위험성을 짐작할 수 있겠죠. 그럼 주방용 환풍기에 불이 난 까닭은 무엇일까요? KBS '위기탈출넘버원' 방송 내용을 토대로 알아볼게요.

 

 

주방용 환풍기에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이유

 

주방용 환풍기 즉 주방후드 청소의 필요성을 어느 정도 알고 있어 필터는 깨끗하게 청소하시는 분들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주방후드의 겉뿐 아니라 내부 청소도 필요한데요.

 

실제로 팬이 돌아가는 내부를 보면 기름때가 덕지덕지 붙어 있습니다. 그런데 속 내부는 청소하지 않고 간과하는 경우가 많은데, 바로 이것이 주방화재를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서 환풍기에 불이 직접 닿지 않는데도 화재가 발생할 수 있을까? 조리 중에 발생하는 기름때나 찌꺼기, 먼지 등이 환풍기 내부에 달라붙은 상태에서 조리를 하게 되면 고온의 열기에 의해 이 기름때에 불이 붙기 때문에 화재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주방용 환풍기, 주방후드 화재 예방법은?

 

주기적으로 환풍기를 깨끗이 청소해준다면 예방할 수 있는데요. 주방 후드 청소할 때에는 필터 등 외부뿐만 아니라 내부에 쌓인 기름때까지 제거될 수 있도록 합니다.

 

솔직히 말이 쉽지 기름때 청소하기 정말 힘들지요. 기름을 녹일 수 있는 건 바로 기름이므로 마른 천에 식용유를 묻혀 닦아내면 조금은 효과적으로 기름때를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환풍기 종류에 따라 내부 청소가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전문업체의 도움을 받아 청소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하네요.

 

 

주방용 환풍기가 화재 발생의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주방 후드가 깨끗하지 않으면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아 폐암을 유발하는 등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것은 알았지만 미처 화재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몰랐네요. 여러모로 주방용 환풍기 청소는 중요할 것 같군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