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들을 키울 때 우리 아이가 다른 평범한 아이와 달리 특별한 아이로 자라기를 바랍니다. 즉 좀 더 창의적인 사고를 가졌으면 하는데요. 언젠가 본 KBS '아침 뉴스타임' '똑! 기자 꿀! 정보'에서 천장 높이가 아이의 창의력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하더군요.

 

 

높은 천장의 집단과 낮은 천장의 집단 창의력 점수 비교

 

높은 천장에서 지내는 유아 집단과 낮은 천장에서 지내는 유아 집단의 유창성과 독창성 등 창의력 점수를 비교해 보니 천장이 높은 곳에 있던 아이들이 창의력 점수가 양과 질적인 면에서 훨씬 높았다고 합니다. 즉 창의적인 능력이 뛰어나다는 셈이죠.

 

그 반대로 천장이 낮은 곳에서 지내는 아이의 집단은 상대적으로 창의력 점수가 떨어졌다고 하는데요. 대신에 집중력은 뛰어났다고 합니다.

 

 

높은 천장에서의 생활이 창의력을 높이는 이유는?

 

사람들은 공간이 어떤 형태를 지니고 있는가에 따라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낮은 천장에서는 공간을 좁게 해석하는 경향이 있고요. 반면 천장이 높으면 훨씬 더 넓게 공간을 해석하고, 사고를 확장하게 되는 것이라고 하네요.

 

 

높은 천장 외 창의력 키우기에 좋은 방법

 

강제로 무언가를 채우려고 하는 것은 창의력 발전에 도움이 안 되고요. 그보다 공백의 상태로 내버려 둘 때 훨씬 더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어 창의적인 사고를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환경의 색깔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벽지나 배경색을 파란색으로 하면 주파수가 낮아져서 사람들에게 안정감을 주므로 브레인스토밍, 즉 자유로운 토론으로 아이디어를 모아 발상을 찾아내는 일을 할 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이방 벽지 색깔도 블루색으로 한다면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겠지요.

 

 

공간에 따라 창의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니 참고적으로 알아두면 특별한 아이로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