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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채소, 브로콜리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세계 10대 슈퍼 푸드로 지정될 만큼 탁월한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브로콜리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브로콜리 효능

위장에 좋은 효과
브로콜리에 함유된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은 위장의 기능을 좋게 해주는데요. 특히 위암과 위궤양의 원인으로 불리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어 장의 기능을 좋게 해주고 위염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항암작용
브로콜리에 함유된 설포라판과 인돌 화합물이 항암작용을 하는 것인데 설포라판은 암과 싸우는 효소를 활성화시켜 피부암을 예방하고, 인돌은 에스트로겐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유방암 세포의 성장 및 전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암으로 발전하기 전단계의 세포를 종양으로 변질시키는 염증반응을 누그러뜨리는 속성도 갖고 있으며, 환경과 식품으로 섭취된 암을 유발하는 물질들을 파괴시키는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
브로콜리에는 칼슘 함량이 높은데요. 칼슘은 뼈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 영양소이죠. 또한 브로콜리 속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가 체내의 칼슘 흡수를 촉진해 더더욱 뼈를 튼튼히 하는데 도움을 주어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빈혈예방
브로콜리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다 빈혈 예방에 좋은 철분성분이 풍부한데 무엇보다 풍부한 비타민C가 철분의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피부트러블 방지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카로틴은 피부와 점막의 저항력을 강하게 해주고 혈액을 맑게 해주어 다크서클을 예방하기도 하고 각종 피부트러블을 방지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바타민C 또한 풍부해 브로콜리는 여러모로 피부 건강에 좋은 채소입니다.

감기 예방과 피로회복에 효과
브로콜리는 비타민C가 레몬의 2배로 감기 예방과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파와 함께 달여 먹으면 초기 감기에 발생하는 두통과 오한에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 변비예방
브로콜리에는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 예방은 물론 체내 면역력을 높여주며 독성물질의 배출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몸의 전반적인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 효과
저칼로리에 저지방 식품이므로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 활용법

브로콜리, 어떻게 먹을까?
●브로콜리는 잎과 줄기, 봉우리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줄기보다 봉우리를 더 많이 섭취합니다. 하지만 영양 성분을 비교하면 봉우리보다 잎이 두 배 정도 영양이 많고, 줄기는 4배 가량 더 많다고 합니다. 그러니 잎과 줄기도 열심히 먹어야 되겠죠.
●사실 브로콜리에 함유된 설포라판의 성분을 가장 효율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은 생으로 먹거나 즙을 내어 마시는 것이지만 생으로 먹기 거북하다면 뜨거운 물에 5분 정도 데쳐서 섭취하면 먹기에 좋습니다. 삶을 때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줄기부터 넣으면 비타민C의 손실을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를 기름에 볶으면 비타민A의 흡수율이 높아지고 참기름과 함께 조리하면 비타민E를 더 섭취할 수 있습니다.

마시지 팩 활용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약간의 물과 함께 믹서로 갈아줍니다. 여기에 밀가루와 올리브오일을 넣고 섞어서 팩으로 활용하면 피부를 탱탱하고 매끄럽게 가꿔줍니다. 만약 기름기가 많은 지성피부인 경우에는 올리브오일을 넣지 말고 브로콜리와 밀가루만으로 팩을 하면 됩니다. 또한 브로콜리를 데친 물도 바로 버리지 마시고 이 물로 세안을 하면 피부트러블을 없애는데 효과적입니다.


브로콜리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마치 볼록볼록한 꽃송이처럼 보이는 브로콜리가 우리 몸에 필요한 많은 영양소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하루에 브로콜리 3조각씩만 먹어도 피로회복은 기본이고 각종 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네요. 미리미리 몸에 좋은 채소 꾸준히 섭취해 건강을 지키면 좋을 듯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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