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절로 움츠려들게 만드는 겨울입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저는 어김없이 감기에 잘 걸리는 편인데요. 그래서 미리 겨울 월동준비로 유자차를 샀어요. 따끈하게 마시면 겨울 감기 예방에다 치료까지... 그럼 제가 즐겨 마시는 유자차가 과연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유자(유자차)의 효능


감기예방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유자차의 효능이기도 하죠. 유자는 사과보다 비타민C 성분이 25배 가량 높아 감기에 좋습니다. 끓여 마시면 몸에서 땀이 나고 열이 내리게 되며, 기침을 심하게 할 때나 편도선이 부었을 때도 효과가 있습니다. 


항암 효과
유자는 단맛, 신맛 등 여러 가지 맛을 느낄 수 있는 가운데 쓴맛이 나기도 하는데요. 이 쓴맛이 나는 것은 리모노이드(limonoid)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바로 이 성분이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항암작용에 효능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고혈압 예방
유자 껍질에는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거나 안정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그러므로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죠. 또한 유자 속의 펙틴은 콜레스테롤 제거에 도움이 되며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합니다.


뇌졸중 예방
뇌에는 수많은 모세혈관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세혈관이 막히거나 터질 경우 뇌졸중으로 심각한 후유증이나 사망에 이르기까지 할 수 있는데 유자에는 모세혈관을 보호하는 플라보노이드(flavonoid)류, 헤스페리딘(hesperidin) 등이 들어 있어 뇌혈관 장애와 풍을 막아줍니다.


피로회복과 식욕증진에 도움
유자의 신맛을 나게 하는 유기산은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식욕증진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유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주독을 빨리 풀어주는 역할을 하여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유자는 칼슘의 함량이 사과나 바나나보다 무려 10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형성에 좋고, 성인들은 골다공증이나 관절염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소화촉진 효과
유자는 소화액 분비를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 유자차를 마시면 소화촉진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미용에 효과
유자는 유기산, 비타민C, 단백질도 풍부하여 피부미용 뿐만 아니라 노화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날씨가 많이 차가워졌습니다. 뜨근한 유자차 한 잔 하면서 유자차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유자는 껍질이 울퉁불퉁한 조금은 못생겼지만 비타민C가 풍부한 겨울 과실 중의 하나이죠. 특히나 향이 강하고 좋아 실내에 두면 방향제 역할을 하기도 하는 여러모로 유용한 과일이죠. 이러한 유자로 만든 차로 올 겨울 감기 저 멀리 날려 버리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