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돼지고기 먹을 때 알아두면 좋은 것들!

 

돼지고기는 외식 메뉴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우리 나라 사람들이 가장 즐겨 먹는 음식입니다. 이러한 돼지고기를 어떻게 먹는 것이 좀 더 건강을 위해 좋을 지 알아볼까요?



버섯을 비롯한 채소류와 곁들어 먹는다.

돼지고기에는 다량의 지방이 있어 건강을 위해 우려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이러한 지방 섭취로 콜레스테롤이 축적되고 따라서 고혈압,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럼 조금이라도 안전하게 먹는 방법은 없을까요? 그것은 바로 버섯류와 곁들어 먹는 것입니다.  

표고버섯, 양송이버섯 등의 버섯류는 식이섬유가 많아 돼지고기에 들어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이 몸 안에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기 때문에 지방질이 많은 돼지고기를 먹을 때는 버섯이나 각종 야채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새우젓과 함께 먹는다.

돼지고기 수육이나 보쌈 먹으면 반드시 따라 나오는 것이 새우젓인데, 이는 맛만을 고려한 것은 아닙니다. 단백질이 소화되면 펩타이드를 거쳐서 아미노산으로 바뀌는데, 이때 필요한 성분이 단백질 분해효소인 프로테아제입니다. 그런데 바로 이 새우젓이 발효되면서 많은 양의 프로테아제가 나와 소화제로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방을 섭취하면 췌장에서 리파아제가 나와 지방산과 글리세린으로 분해하여 체내에 흡수되도록 합니다. 바로 이 지방분해효소가 부족하면 설사가 나는데 새우젓에는 리파아제도 들어 있어서 돼지고기를 새우젓과 함께 먹으면 맛은 물론 단백질과 지방의 소화력도 높일 수 있는 것입니다.




돼지고기 완전히 익혀 먹어야 된다.

돼지고기는 가열 조리해야 포도상구균 등 식중독균과 선모충, 유구조충 등 기생충을 죽일 수 있으므로 75˚C 이상의 온도로 충분히 열을 가해 완전히 익혀 먹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지나친 열로 너무 태워서 먹는 것은 금물입니다.




돼지고기는 지방함량이 높아 비만과 아울러 각종 성인병의 위험까지 있는 음식 중의 하나이죠. 그래서 지나치게 먹는 것은 금물! 이제부터 지방이 많은 삼겹살보다는 등심이나 안심, 앞다리살, 뒷다리살 같은 저지방 부위를 먹어보세요. 거기다가 굽기보다 수육 같은 찜 요리로 먹으면 어느정도 기름기가 빠져 조금 더 건강하게 맛있는 돼지고기를 먹을 수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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