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혈관 건강 중요하다고들 하죠. 혈관이 젊어져야 건강한 피를 전신에 공급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비결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MBN '엄지의 제왕'에서 선재광 박사의 혈관 나이 되돌리는 혈관 회춘 비결로 5분 30초 건강법 다리 묶기와 대나무 치기가 소개되었어요. 그 내용 한 번 살펴보겠어요.

 

 

다리 묶기

 

다리묶기 방법

 

 

다리묶기 끈

 

끈의 두께는 약 3.5cm 이상, 길이는 100cm 정도 되는 것으로 준비합니다. 그리고 끈을 고를 때 주의할 점은 늘어나지 않는 것을 고르고요. 합성섬유(나일론 소재)나 가죽 끈을 사용하면 됩니다. 다리묶기용으로 일반 가죽 벨트도 활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리 묶는 위치

 

허벅지 중간 지점에 묶으면 되는데요. 묶을 때에는 양쪽 허벅지가 붙도록 묶습니다. 만약 허벅지가 굵어 묶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무릎 바로 위나 밑, 종아리에 고정시키면 된다고 합니다. 다리를 묶을 때 허벅지뿐 아니라 종아리도 동시에 묶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해요.

 

 

다리묶기가 혈관 건강 지키는 이유

 

 

혈액은 심장을 통해 전신을 돌아다니는데요. 발끝까지 원활한 이동이 중요한데 다리는 심장과 가장 멀리 떨어져 있지요. 따라서 하지로 내려간 70%의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가기 힘들다고 해요.

 

바로 이 다리묶기가 허벅지의 근육을 강화하고, 틀어진 고관절을 교정하여 다리의 혈액순환이 원활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다리묶기의 그외 효과

 

 

▶회음근이 힘을 받아 전신 근육을 강화하고, 기혈순환이 상하로 원활하여 신진대사를 활성화합니다.

▶체온이 상승하여 면역력과 대사능력을 상승시킵니다.

▶하루 권장 소비량이 2,000kcal인데, 다리를 묶는 것만으로 240kcal가 소비된다고 합니다. 2회를 실시하면 480kcal를 소비하는 셈이지요. 따라서 뱃살도 빼주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자세를 교정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리묶기를 하면 자연히 허리가 펴지므로 장 활동이 원활하여 변비를 예방하기도 합니다.

 

 

대나무 치기

 

대나무 치기 방법

 

 

알맞은 도구

 

부드럽고 가벼우며 휴대하기 좋은 대나무가 좋습니다. 없다면 효자손도 무난하고요.

 

 

대나무치기 경혈 위치

 

백회혈

머리 정수리 백회혈을 두드리면 되는데요, 이 백회혈은 모든 경락이 모이는 곳으로 이를 자극하면 머리가 맑아지고 스트레스와 두퉁 완화, 탈모예방에도 좋다고 해요. 주의할 점은 청아한 목탁 소리가 날 정도로 가볍게 두드려야 된다고 합니다. 이때 맑은 소리가 나면 건강한 상태이고, 둔탁한 소리가 날 경우 기혈 순환이 좋지 않은 것이라고 해요.

 

풍지혈

귀 뒤에 움푹 들어간 곳으로 누르면 아픈 부위라고 하는데요. 이를 자극하면 머리를 맑게 하고 노안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두드리는 방법은 목의 근육을 대나무 끝으로 가볍게 위아래로 두드리면 되는데, 두드렸을 때 통증이 있으면 기혈 순환이 막힌 것이라고 해요.

 

대추혈

목을 숙였을 때 목 뒤에 가장 높이 솟은 척추, 흉추 1번과 경추 7번 사이를 말하는 것으로 대추혈을 자극하면 기혈이 순환되면서 어깨와 팔의 저림이 완화되고 중풍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이 대추혈은 강하게 두드리면 좋다고 하는데요. 역시 대추혈 자극시 통증이 있다면 기혈 순환이 막힌 것이고, 기혈 순환이 원활하면 통증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견정혈

어깨 중심, 즉 어깨 윗부분 대추혈과 견봉 중앙에 위치해 있는데요. 이를 자극하면 오십견 예방 및 어깨 순환 장애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견정혈을 자극하는 방법은 쇄골을 피해 강하게 두드리면 된다고 합니다.

 

곡지혈

팔을 구부렸을 때 팔꿈치 바깥쪽에 위치해 있는데요. 곡지혈은 나이 들수록 막히는 혈자리로 이를 두드리면 됩니다.

 

족삼리혈

무릎 밑에 위치해 있는데요. 이를 두드려 자극하면 위와 심장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심장과 머리의 열을 내려주며 다리혈관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45세 이후에는 족삼리와 곡지혈은 꼭 두드려야 된다고 해요. 이 두 경혈을 자극함으로써 혈압도 낮출 수 있고 중풍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대나무 치기 효과

 

 

대나무 치기는 다리 묶기 효과를 증폭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혈관 건강을 위해서는 혈액이 잘 흐르고 기혈 순환이 중요한데, 바로 인체에 가장 중요한 경혈 주위를 넓게 두드림으로 인해 기혈의 흐름을 활성화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대나무 치기는 피로 해소에도 좋고요. 숙면에도 도움이 되며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이렇게 해서 혈관건강에 좋은 다리 묶기와 대나무 치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혈관 회춘 방법 그리 어려운 방법이 아니지요.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도 않아도 되고요. 비용이 많이 드는 것도 아니고 장소에 구애받지도 않습니다. 간단하게 혈관 건강을 지킬 수 있다니 당장 실천해 보면 좋을 것 같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