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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가 들면 신체적으로 변화가 일어나기 마련인데요. 그 중에서 눈도 예외는 아니라 반갑지 않은 노안이 찾아옵니다. MBN '엄지의 제왕'에서는 이러한 노안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눈 운동 등이 소개되었는데요. 박영순 박사의 5분 30초 건강법, 노안 극복 비결에 대해 알아보겠어요.

 

 

노안의 원인

 

노안은 안구건조증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하는데요. 우리는 눈을 깜박이면서 눈물이 공급되어 윤활유 역할을 하게 되고,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기도 하며, 항균작용도 하면서 눈건강을 지켜나가게 된다고 합니다.

 

반대로 눈 깜박임을 안 하면 눈물이 증발하여 안구건조증이 유발되고, 시력이 저하되면서 노안이 가속화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그런데 문제는 요즘 많은 사람들이 눈 깜박임 횟수가 적다는 것입니다. 1분에 12회 정도가 정상인데, 그 절반 정도만 눈을 깜박인다고 해요. 바로 이러한 현상들이 안구건조증을 유발하고 따라서 노안의 원인이 되는 것이지요.

 

 

그럼 이렇게 눈 깜박임이 적은 이유

 

눈은 무의식적으로 자동으로 깜박이게 되지요. 하지만 장시간 어딘가에 집중하다 보면 눈 깜박임 횟수가 떨어지게 마련입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 컴퓨터 등 전자기기 사용으로 눈이 거의 혹사에 이를 정도로 쉴 틈이 없다 보니 10초에 한 번 정도로 눈 깜박임 횟수도 줄어들어 30대에도 노안이 찾아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5분 30초 눈 건강법, 노안 극복 방법

 

위 내용에 의하면 눈 깜박임이 적어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뜻이니 의식적으로라도 눈 깜박 운동을 해주면 안구 건조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뜻이지요. 따라서 노안 극복 비결로 눈 깜박임 운동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눈 깜박 운동법

 

눈 깜박임을 1분에 15회 정도, 즉 4초에 한 번 정도 눈을 깜박여 주는 운동을 하는 것인데요. 일일이 초를 세면서 눈을 깜박이는 것은 무리이니 좋아하는 음악에 맞춰 박수 칠 때 눈을 깜박이면 좀 더 편하고 지루하지 않게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해요.

 

이렇게 의식적으로 눈깜박 운동을 하면서 눈을 적셔주고 눈물샘을 자극하는 효과를 얻어 눈이 건조해지면서 각막도 손상시키고 만성 염증도 가져올 수 있는 안구건조증을 개선시키고 아울러 노안도 극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외 눈건강 비결

 

선글라스 착용

 

자외선은 노안과 황반변성을 유발시키므로 외출 시에는 선글라스 착용은 필수라고 합니다. 선글라스 고르는 법은 자외선을 100% 차단시키는 렌즈로 고르고, 색상 농도는 눈이 들여다 보이는 75% 정도가 적당하다고 해요.

 

 

눈에 좋은 영양소 보충

 

노안예방을 위해 눈에 좋은 루테인과 비타민A, 비타민C를 보충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 중에서 루테인은 망막과 수정체의 필수 영양소로 노안 예방 및 개선에 효과적인데, 루테인 함유 식품으로는 케일과 시금치, 브로콜리, 오렌지, 옥수수 등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A는 안구건조증과 야맹증 예방을 위해서 좋고, 비타민C는 백내장 예방의 필수 영양소라 해요.

 

♣눈에 좋은, 안구건조증 예방에 좋은 눈물 주스 만드는 법

케일 3장, 키위 2개, 사과 1/2개, 물 80ml를 믹서에 넣고 갈아 준 일명 눈물쥬스를 하루 한 잔 정도 마시면 눈에 필요한 영양소 섭취가 가능하다고 해요.

 

 

눈 스트레칭

 

▶눈과 귀 사이 관자놀이 양쪽을 5초간 눌렀다 뗍니다

▶먼곳과 가까운 곳을 교차로 번갈아 바라봅니다.

이렇게 눈 스트레칭 후 5분 30초 운동 눈 깜박 운동을 하면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고 해요.

 

 

저도 요즘 눈이 뻑뻑하고 메마른 느낌이 나는 안구건조증으로 고생하고 있는데요. 이걸 방치하면 노안을 앞당기는 원인이 될 수 있다니 예방을 위해 평소에 눈깜박임 운동으로 눈건강을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할 듯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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