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중년에 들어서면 배가 튀어나오고 뱃살이 늘어지는 등 나이들어 보이는 몸매로 체형이 변하게 되지요. 나이가 들면 자연스레 일어나는 일이거니 생각할 수 있지만 골반 틀어짐이 그 원인일 수 있다고 합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에서 골반 틀어짐을 확인할 수 있는 자가진단법과 5분 스피드 골반 교정법, 운동법이 소개되었는데요. 그 내용 알아보겠어요.

 

 

골반 틀어짐 증상

 

 

▶골반이란 우리 몸 가운데 척추와 다리를 연결하는 중요한 중심 골격입니다. 이러한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 중년 노화 체형으로 바뀌게 되는데요. 즉 골반 틀어짐으로 척추가 변형되는데, 흉추가 틀어지고 흉추가 틀어지면 목을 앞으로 빼 거북목, 일자목도 생길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턱관절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나아가 안면 비대칭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골반 틀어짐은 골반뿐 아니라 전신의 균형을 깨뜨리는 결과가 되어 허리, 목, 무릎, 등, 어깨와 같은 신체 부위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골반은 방광, 대장, 자궁, 전립선 등 중요한 장기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 내부 장기의 위치나 기능 저하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혈관이나 신경을 눌러 혈액순환이 원할하지 못하고, 남자의 경우 전립선 질환은 물론 성 기능에도 큰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해요.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비만이나 부종, 하지정맥류의 발생 위험도 높아집니다.

 

 

골반 틀어짐 자가진단법, 테스트 방법

 

골반의 좌우 틀어짐 확인 방법

 

 

앞쪽에서 가장 튀어나온 골반의 돌기로 확인 가능한데요. 골반 앞 돌기 부분을 확인해 양쪽에 표시합니다. 표시된 골반의 가장 튀어나온 양 돌기의 높낮이가 다르면 골반의 수평이 맞지 않고 기울어졌다는 것입니다. 즉 골반이 틀어졌다는 것이지요.

 

 

골반의 앞뒤 틀어짐 확인 방법

 

 

바닥에 누워 양쪽 발끝을 몸쪽으로 세운 후 한쪽 다리를 80~90도 정도로 들어올립니다. 들어올린 다리의 반대다리 오금을 확인하여 오금이 떠 있다면 골반이 앞뒤로 틀어져 있는 것인데, 다른 쪽 다리도 들어 오금이 더 많이 뜨는 쪽이 골반이 더 틀어진 상태라고 해요.

 

 

골반 틀어짐을 잡는 5분 초간단 스피드 골반 교정법

 

다리 들어 올리기

 

 

①등을 바닥에 댄 채 눕고 손등이 바닥에 닿게, 즉 손바닥을 위로 합니다.

②턱이 들리지 않게 살짝 당깁니다.

③다리를 쭉 편 상태에서 발끝을 세웁니다.

④한쪽 다리를 땅기지 않을 정도로 위로 들어올리면 되는데 호흡을 뱉어주면서 합니다. 호흡을 함께 하면서 스트레칭을 해야 근육을 늘리는데 더욱 효과적이라고 해요.

 

이때 오금이 바닥에 닿아야 정상이고, 오금이 뜨는 만큼 골반이 틀어진 상태라고 합니다. 횟수는 한쪽 다리씩 15회, 양쪽 다리를 하면 되는데요. 이는 스피드 골반 교정을 돕는 4가지 근육 중 골반 뒷 근육 햄스트링을 스트레칭 해주는 것이라고 해요.

 

 

무릎 포개기

 

 

①발바닥을 바닥에 닿게 하고 무릎은 어깨보다 약간 벌린 후 세웁니다.

②한쪽 무릎을 안쪽으로 기울게 하고 반대쪽 무릎으로 그 위를 눌러줍니다.

 

다른 사람이 무릎을 살짝 눌러주면 더욱 효과가 좋다고 해요. 무릎 포개기 역시 양다리 각각 15회씩 해 줍니다. 이는 골반 옆 근육 대퇴근막장근을 강화시키는 운동이라고 해요.

 

 

다리 벌리기

 

 

①발과 무릎을 모은 상태에서 무릎을 세워줍니다.

②다리의 힘을 풀어주면서 다리를 양쪽으로 벌립니다.

 

역시 15회씩 해주는데요. 이는 골반 안 근육 내전근을 강화시키는 운동이라고 해요.

 

 

4자 다리 당기기

 

 

①똑바로 누운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안쪽으로 굽혀 줍니다.

②굽힌 다리 반대손으로 종아리 아랫부분을 당겨 주는데요. 호흡을 천천히 뱉어주면서 양쪽 다리 번갈아가며 10초간 실시합니다.

 

처음부터 무리하지 말고 차츰 시간을 늘려가는 것이 좋다고 해요. 이는 골반 천골 근육 이상근을 스트레칭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방송을 보니 골반 교정 운동을 한 후 골반 사이즈도 감소하고 틀어진 골반이 많이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어요. 저도 한 번 해봤는데 생각보다 힘이 들더라고요. 너무 무리하게는 하지 말고 자신의 체형과 건강 상태에 따라 운동량을 조절하면 된다고 하니 꾸준히 한 번 해봐야 되겠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