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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현대인들은 컴퓨터 앞에 몇 시간씩 앉아 있는 등 점점 야외활동을 하는 시간은 줄어들고, 실내에서 줄곧 앉아서 생활을 많이 합니다. 그래서 척추나 목질환을 많이 앓고 있는데요. 목질환 중 일자목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일자목 증후군이란?

오랫동안 컴푸터 앞에 앉아 있다보면 자연히 등이 굽기 마련인데 등이 둥글게 말리면 가슴 앞쪽의 근육은 수측되고 동시에 뒷면의 등근육은 늘어나면서 약해지게 됩니다. 이 상태가 계속되면 근육들에 의해 제 자리를 잡고 있던 관절이 정상적인 정렬 상태에서 벗어나게 되며, 머리가 앞으로 나가면서 턱이 들린 자세가 됩니다. 이렇게 되면 목은 정상적인 커브를 잃고 일자 형태로 굳어지게 되는데요. 이로인해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나고 이를 '일자목 증후군'이라고 하며, 일자목 변형에 등이 굽은 자세를 '거북목 증후군'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일자목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

만성적인 두통과 어깨와 등 통증
목이 일자 형태로 굳어지면 머리가 어깨보다 전방으로 나가면서 머리를 받치고 있는 목에 과도한 하중이 주어지게 됩니다. 실제로 바르게 선 자세에서 몸의 측면에서 귀의 중심을 지나는 선이 어깨 중심선에서 2.5cm 정도 전방으로 나가면 약 5kg 가량 되는 머리 무게를 목에서 부담하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뒷목의 근육과 힘줄이 긴장되어 만성적인 두통이 생기게 되고 어깨와 등으로 통증이 전해지게 됩니다.

퇴행성 질환으로 팔이나 손끝이 저린다.
목뼈의 정상적인 C자 커버는 스프링처럼 충격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일자목이 되면 정상적인 커브가 가지고 있는 충격완화 기능이 떨어지면서 외부의 충격이 그대로 척추에 전달하게 됩니다. 그리고 척추 뼈 사이의 디스크는 지속적인 압박에 의해 납작하게 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퇴행성 질환으로 이어져 팔이나 손끝이 저리기도 합니다

어지럼증, 나아가 소화불량
횡격막의 움직임을 주관하는 신경은 목 뼈 3, 4, 5번 사이를 통과하는데 일자목이 되면서 이 신경이 눌리게 되면 횡격막의 움직임에 이상을 주게 되어 호흡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결국 호흡 시에 산소가 부족해 뇌로 가는 산소의 양도 부족하게 되는데 특히 소뇌가 영향을 받아 소뇌의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어지럼증을 쉽게 느끼거나 멀미를 심하게 하기도 하며 임신 중에는 입덧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횡격막의 기능장애는 위장의 운동에도 영향을 주어 소화불량이나 위식도 역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바른 자세를 갖는 것이 일자목을 예방하는 길!

1. 앉은 자세에서 상체는 똑바로 하거나 약간 앞으로 향하도록 하고 어깨와 등을 곧게 펴며, 작은 베개나 수건을 둥글게 말아 등 아랫쪽을 받쳐줍니다.
2. 머리를 세우고 턱을 약간 당기며 눈의 방향이 위나 아래로 향하지 않고 똑바로 향하도록 눈높이를 맞춥니다.
3. 팔꿈치를 옆구리에 가까이 붙이고 몸 앞쪽으로 나가지 않도록 합니다. 책상의 모서리 위에 올려두게 되면 피부 가까이의 신경이 압박되어 손상을 입게 됩니다.
4. 손목을 약간 위로 들어 올린 상태로 편안하게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손목의 신경이 압박되어 손목터널증후군이 생길 수 있습니다.
5. 앉아있는 시간이 길수록 움직여야 하는 시간도 더욱 많이 필요합니다. 한 시간에 한 번 정도 일어나서 자세를 바꿔주면 근육의 피로를 막아주고 척추의 혈액순환을 도울 수 있습니다.


일자목을 예방하는 간단한 운동 방법

척추를 바로 하여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기본이고 이와 더불어 턱을 당기는 운동을 병행하면 목 주변의 근육과 인대를 강화시켜 일자군 증후군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방법은 똑바로 앉거나 서서 이마와 턱을  몸 쪽으로 당겨 10초가량 유지한 후 힘을 빼는데 이를 3~5회 반복합니다.

일자목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최첨단 현대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다양한 편리를 맛보고 있지만 이로 인한 부작용도 경험하기 마련인 것 같아요. 일자목 증후군 역시 컴퓨터에 스마트폰까지 꼬박 앉아서 하는 시간이 많아지다보니 이로 인한 증상들이 생기는 것 같으니 가끔은 그 옛날 아놀로그 시대로 되돌아 가고 싶은 생각도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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