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녹차의 효능, 다이어트 효과까지 있는 녹차 한 잔의 효능!
    정보/먹거리 2012. 2. 10. 09:51
    반응형

    요즘처럼 추운 날씨에 더욱 찾게 되는 따끈한 차 한 잔, 차 한 잔은 바쁜 우리의 일상 속에 잠시 쉬어갈 수 있는 휴식같은 존재이기도 하는데요. 종류도 많고 효능도 각기 다른 다양한 차들, 그 중에서도 녹차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녹차의 다양한 효능들, 성인병 예방에서 암 예방 효과까지!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

    녹차의 주성분인 카테킨류는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저하시켜 주고, 중성지방이 증가하는 것을 막아주므로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적이며,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뿐만 아니라 녹차에 함유된 칼륨 역시 체내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므로 여러모로 고혈압 예방에 좋으며, 아울러 심장 질환에도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다이어트에 효과

    녹차는 열량이 거의 없는 무칼로리 음료로 체중조절에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운동하기 30분 전에 녹차 한 잔을 마신 후에 운동을 하면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먼저 사용되므로 효과적으로 지방을 줄일 수 있는데 이러한 지방축적 억제 효과는 카테킨 성분의 콜레스테롤이나 중성 지질의 감소 효과와 함께 나타나므로 훨씬 좋은 다이어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녹차에 함유된 '데아민'이라는 성분 또한 비만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니 여러모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완화

    녹차에는 다당류라는 다당체 성분이 있는데 이 다당류 성분은 인슐린의 합성을 촉진해주고 녹차의 카테킨류 성분은 당질의 흡수를 늦춰주는 역할을 도와줘서 포도당이 혈액으로 들어오는 것을 늦춰주기 때문에 급격한 혈당의 수치를 상승시키는 것을 억제해주어 당뇨병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항암효과

    녹차 속의 카테킨류는 암의 독성을 없애주고 체내에 발암물질을 만드는 것을 억제하며 암세포의 증식 또한 억제하여 암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녹차에 함유된 비타민C와 비타민E 역시 발암물질의 생성을 억제해줘서 녹차는 암예방에 여러모로 탁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피로회복과 숙취제거

    과음 후에 녹차를 마시면 녹차에 함유된 비타민, 카테킨, '알라닌'이라는 아미노산 성분 등이 일코올 분해 효소의 작용을 도와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기 때문에 슥취제거에 도움이 되며, 피로회복에도 효과적입니다.


    중금속과 니코틴 해독 작용

    각종 중금속과 맹독성 물질로 알려진 다이옥신의 흡수를 억제하고 배출하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녹차에 많이 함유된 카테킨 성분이 담배의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흡연자들의 니코틴 해독에 효과적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강 위생에 효과

    녹차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불소는 치아 표면을 코팅하여 산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해주며, 또한 카테킨 성분은 충치의 원인이 되는 충치 세균의 발육을 억제하고, 치석의 생성 원인이 되는 물질의 활성을 억제해주어 충치 예방에 효과적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입냄새 제거, 치아변색 방지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노화억제와 피부미용에 효과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억제시키며, 레몬의 5배나 되는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막고 탄력있고 맑은 피부를 유지토록 해줍니다.


    체질개선에 효과

    산성을 과다 섭취하여 몸이 산성화가 되면 피로감이 증가하고 동맥경화나 고혈압, 위궤양 등을 유발하는데, 녹차는 알카리성 식품으로 몸에 빠르게 흡수되고 혈액 속에 산성물질을 중화시킵니다.


    축농증 예방

    최근 녹차가 축농증을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억제시켜 그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하였습니다.


    녹차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보기만해도 싱그러운 녹차는 우리의 건강을 위해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을 녹차 한잔으로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