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마 세균 소독법, 프라이팬 믹서기 주방후드 안전 사용법정보/생활정보 2018. 1. 21. 11:55반응형
사람은 아니 동물들도 마찬가지겠지만 먹는 즐거움 무시 못하지요. 사람이 동물과 다른 것이 맘껏 음식을 해먹고 사먹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요즘에는 외식 문화도 많이 발달되어 있고, 마트 등에 가면 레트로트 식품이나 인스턴트 식품, 각종 즉석 음식들이 즐비해 있어 손쉽게 사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집에서 음식을 해먹는 경우가 더 많을 거에요. 그러기 위해서 필요한 게 주방용품이고요. 그런데 이 주방용품들, 잘못 쓰면 흉기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미 다 아는 내용이긴 하지만 예전에 MBC '기분 좋은 날'에서 주방용품 안전 사용법에 대해 잠깐 방송했는데요. 그 내용 한 번 살펴보겠어요.
믹서기에 뜨거운 음식은 NO
요즘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주방용품이 믹서기인 것 같아요. 주스로 만들어 먹기도 하고요. 음식을 조리하기 위해서 각종 재료를 갈기도 하는데요.
간혹 삶거나 데친 재료들 믹서기에 갈 때가 있어요. 이때 삶자마자 뜨거운 음식을 믹서기에 넣어 갈면 음식이 팽창하면서 터질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즉 믹서기가 폭발할 수가 있다는 것이지요.
믹서기 뿐만 아니라 전자레인지 사용할 때에도 주의를 요하는 것이 있는데요. 삶은 달걀을 통째로 넣으면 폭발할 수 있다고 하고요. 또한 마른 행주를 소독하기 위해 전자레인지에 돌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 또한 화재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세요.
코팅 프라이팬에 철제 조리도구는 NO
프라이팬의 경우 대부분 코팅이 되어 있습니다. 음식이 잘 들러붙지 않게 하기 위해서인데요. 만약 철수세미나 스테인리스 조리도구를 코팅 후라이팬에 사용할 경우 프라이팬에 덮여져 있는 코팅이 벗겨진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프라이팬이라 해도 마찬가지인데요. 코팅이 벗겨지면 단순히 음식이 잘 들러붙는 것뿐만 아니라, 문제는 유해물질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에요. 따라서 코팅이 벗겨졌다 싶으면 과감히 새것으로 바꿔주세요.
도마는 고기용과 채소용을 구분해서 사용해야
생선이나 고기를 썬 도마에는 세균이 48시간 동안 살아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고기나 생선을 썬 도마를 사용할 때는 48시간 이후에 사용하거나 채소용과 구별해서 사용해야 됩니다.
그리고 도마 자세히 보면 칼집이 나 있지요. 칼집 사이에 세균이 많다고 하는데요. 단순히 씻는 것으로 끝내지 말고 소독을 자주 해줘야 되는데, 도마 소독법은 소금으로 문질러서 뜨거운 물에 씻은 뒤 햇볕에 말려서 사용하면 좋다고 해요.
주방후드 기름때는 화재의 원인
굽고 지지고 튀기는 등 각종 요리를 하다보니 주방후드에 기름때가 많습니다. 기름때가 묻어있는 상태에서 열을 가해 조리를 하게 되면 열기에 의해 기름때에 불이 붙을 수 있으므로 화재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평소에 주방 후드 청소 게을리 하지 말아야 되겠지요.
주방용품들도 함부로 사용하기 겁나는 것 같아요. 하지만 주의사항 잘 숙지하면 폭발이나 화재, 세균, 유해물질 걱정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반응형'정보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전면허증 분실 재발급 비용(수수료), 사진은? (0) 2018.02.09 코트 먼지 제거 방법, 코트 얼룩 제거 (0) 2018.02.05 옷에 김치국물 얼룩 지우는 방법, 흰옷 김치얼룩 제거법 (0) 2018.01.28 안경 세척 방법, 닦는법, 안경 관리법 (0) 2018.01.19 콜라로 욕실 세면대 청소 (0) 2017.11.25 소화기 사용법, 화재 발생시 소화기 사용 순서 및 요령 (0) 2017.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