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옷에 얼룩이 묻으면 참 난감하지요. 지운다고 해도 깨끗이 잘 안 지워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가끔 식사를 하면서 김치를 집다가 김치국물을 옷에 떨어뜨릴 때가 있어요.

 

특히 흰옷에 김치 국물이 묻으면 씻는다고 해도 여전히 빨간 얼룩이 남아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김치 국물 얼룩 지우기에 대해서 언젠가 KBS2 TV '생생정보'에서 소개하였는데요. 김치국물 지우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어요.

 

 

♣김치 국물 얼룩 제거법, 옷에 묻은 김치국물 빼는법, 흰옷 얼룩 지우는 방법

 

①김치국물 묻힌 옷 위에 베이킹소다를 듬뿍 뿌려 5분 정도 그대로 둡니다. 그러면 김치국물이 베이킹소다에 흡수된다고 해요.

②다음으로 김치 국물 얼룩 위에 주방 세제를 뿌리고 칫솔로 비빕니다.

③그리고 식초를 뿌려 다시 한 번 닦아냅니다.

④이렇게 닦아낸 김치국물 묻은 옷을 70~80˚C의 물에 부분 세탁하면 지워진다고 해요.

 

 

♣베이킹소다와 식초가 김치 국물 얼룩 지우기에 효과있는 이유

 

베이팅소다는 약알칼리성이다고 해요. 따라서 각종 지방이나 단백질 같은 때들을 녹여낼 수 있다고 하는데요. 게다가 여기에 식초를 붓게 되면 베이킹소다와 식초의 반응으로 인해서 이산화탄소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이산화탄소로 인해서 각종 때가 섬유 사이에 붙어 있는 힘을 약화시킴으로써 손쉽게 세탁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김치 얼룩도 좀더 쉽게 지울 수 있는 것이지요.

 

 

베이킹소다와 식초는 여러모로 우리 실생활에서 활용이 많이 되는 것 같아요. 과일이나 냄비세척, 기름때 제거 등 세정용, 청소용으로 합성세제 대신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천연세제이니 환경보호 차원에서도 괜찮을 것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