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목이 자주 칼칼한 게 아마도 미세먼지 때문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 미세먼지는 실외 뿐아니라 실내에서도 안심할 수 없습니다. 집안에서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미세먼지에 좋은 식물 화초들을 실내에 두세요

 

벵갈 고무나무, 넉줄고사리, 산호수, 아레카야자, 관음죽, 테이블야자, 대나무 야자, 인도 고무나무, 황금죽 등과 같은 식물 화분을 미세먼지 제거를 위해 실내에 두는 방법인데요.

 

MBC '경제매거진 M'에서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산호수 식물과 고사릿과 종류인 넉줄고사리를 가지고 얼마나 미세먼지 제거에 효과가 있는지 실험한 결과를 소개하였습니다.

 

그 결과는 확실히 미세먼지 농도가 줄어들었더라고요. 그 둘 중 넉줄고사리가 단위 엽면적당 제거량이 더 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이 같은 결과가 나타나는 이유는 넉줄고사리 같은 경우는 이파리 사이사이가 터져있어서 공기 중에 있는 미세먼지가 터져있는 사이사이로 움직여 다니기가 아주 원활한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어쨌든 식물들을 두면 미세먼지 제거에 효과적인데요. 그럼 이 미세먼지가 어떻게 제거가 되느냐 하면 잎을 현미경으로 살펴보면 기공 주변 잎의 뒷면이나 왁스 층에 미세먼지가 달라붙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해요. 때에 따라서는 기공 속으로 공기가 딸려 들어갈 때 미세먼지가 직접 딸려 들어가기도 한다고 합니다.

 

 

미세먼지 제거를 위해 자주 환기를 시키세요

 

실외의 미세먼지가 집안으로 들어올까봐 문을 제대로 안 여는 경우도 있는데요. 집안에서도 미세먼지 농도를 높이는 경우가 많아요.

 

바닥이나 카펫, 소파 등에서 나오는 먼지도 있겠고요. 그리고 요리를 할 때 미세먼지가 많이 나오는데요. 특히 불을 이용해서 조리를 하게 되면 초미세먼지 농도는 어마어마하게 올라간다고 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환기입니다. 반드시 창문을 열어놓아야 하는데요. 더 효과적인 방법은 창문을 열어 놓고 창문쪽으로 선풍기를 틀어놓는 선풍기 환기법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실내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분무기로 물을 뿌려서 걸레로 닦아 제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문제인 게 걸러지지 않고 코와 기관지를 통해 바로 폐까지 갈 수 있다는 것인데요. 따라서 각종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지요. 건강을 위해서 미세먼지 제거에 좀더 신경을 써야 할 듯하군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