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일이나 야채들 즙이나 주스로 먹는 것보다 씹어서 먹는 것이 더 좋다고 하지요. 그러나 간편하게 마시고 싶을 때도 있어요. 이럴때 시판 주스를 사다 먹기도 하는데요.

 

그런데 시판되고 있는 주스들의 경우 설탕 등 당분이 많이 첨가되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과일만으로 즙을 낸 것을 마시면 좋겠지요.

 

과일즙도 여러가지이겠지만 저는 포도즙이 괜찮더라고요. 과일 대부분 껍질이 더 좋다고들 하는데 포도를 즙으로 마시면 포도껍질을 거리낌없이 먹을 수 있는 한 방법인 것 같아요. 그러면 이러한 포도즙 효능 알아볼게요.

 

 

포도즙 효능, 포도 효과

 

피로회복

 

포도에는 구연산, 주석산 등의 유기산이 풍부하고요. 섭취 시 에너지로 바로 변환되어 체내에 빠르게 흡수되는 포도당, 과당 같은 당질이 많아 피로회복과 원기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기도 하고요.

 

 

심장질환 예방

 

포도즙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는 혈청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따라서 혈전 생성을 억제하고, 동맥경화와 고혈압,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노화 예방, 암예방

 

레스베라트롤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도 하는데요. 따라서 노화 예방에 효과적이고 면역력 강화, 암예방에도 좋습니다. 유방암, 전립선암, 대장암, 폐암 등의 암세포 증식을 억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해요.

 

 

소화 촉진

 

포도즙에 함유된 유기산은 소화를 도와주며 식욕촉진에 효과적인 작용을 합니다. 또한 섬유질도 풍부해 변비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눈 건강

 

포도 껍질은 검붉은 색소를 띠지요. 이처럼 짙은 보라색, 검은색소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러한 안토시아닌이 눈의 피로 해소, 안구건조증 예방, 시력보호, 백내장 예방 등 눈건강에도 효과적인 작용을 합니다.

 

 

피부 미용

 

포도에는 비타민A, 비타민C 등 각종 비타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맑고 매끄럽게 가꾸는 등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먹는 것뿐만 아니라 팩으로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뇨 작용

 

이뇨작용에도 효과적이라 붓기 제거에 도움이 되며, 해독작용과 더불어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도 합니다.

 

 

치매 예방

 

포도의 폴리페놀 성분이 세포의 퇴화를 촉진하는 히드록실라디칼의 활동을 막아 치매나 파킨슨병 같은 퇴행성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빈혈 예방

 

철분 등 무기질 함량이 높아 조혈작용을 도우는데요. 따라서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골 강화

 

포도는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따라서 근육과 뼈의 통증을 감소시키고 튼튼히 하는데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충치 예방

 

포도의 폴레페놀 성분이 충치의 유발균을 억제시켜 충치를 예방하고 잇몸질환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포도는 오히려 껍질과 씨에 유효성분이 있는데, 저는 포도를 먹을 때 알맹이만 쏙 빼 먹어요. 저처럼 알맹이만 먹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포도 통째로 즙을 낸 포도즙을 먹어주는 것도 괜찮을 듯하네요.

 

그런데 당 함량이 높기 때문에 당뇨 환자분들은 섭취 시 주의를 해야 되겠고요.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도 포도 속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지방을 연소시키는 작용을 하여 다이어트에 좋다고는 하나 과잉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겠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