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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 쌍떡잎식물 박목 박과의 한해살이 덩굴식물로 우리가 흔히 아는 박 바가지의 원료입니다. 즉 박바가지는 박을 말려서 만드는데요. 예전에는 가끔 보곤 했는데 요즘에는 박바가지 구경하기는 힘든 것 같아요. 

 

그건 그렇고 이러한 박은 먹을 수도 있지요. 나물로 볶음으로 전 등으로 만들어 먹곤 하는데요. 그럼 이러한 먹는 박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식용박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부기제거

이뇨작용으로 소변 배출을 도와 부기를 빼는데 효과적인데요. 따라서 산후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박의 칼로리는 100g당 21kcal로 열량이 적은데다 식이섬유가 많아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고혈압 등 성인병 예방

칼륨이 풍부해 체내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고혈압, 심혈관 질환 에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눈 건강

눈에 좋은 비타민A도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데요. 따라서 시력보호, 안구건조증이나 야맹증 예방 등 눈 건강에 좋습니다.

 

 

면역력 강화

박에는 100g당 26mg의 비타민C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피로회복에 효과적이고, 면역력도 증강시켜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미용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가 함유되어 있어 피부보습, 주름예방, 잡티예방, 피부 노화 방지 등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뼈건강에 좋은 칼슘도 함유되어 있는데요. 어린이 성장발육에도 도움이 되고요.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암예

항산화에 효과적인 베타카로틴도 풍부한데요. 따라서 노화 방지에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산모와 태아 건강

엽산도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엽산은 산모 몸속에 있는 태아의 신체 발달이 건강하게 이루어지게 하여 기형아 출산의 위험을 줄이고, 유산과 조산을 방지하는 등 산모와 태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박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박은 몸의 열을 내리게 하는 찬 성질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몸이 차거나 배탈, 설사가 잦는 분들은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겠지요. 이상 박나물로 자주 해 먹는 박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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