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열매마 효능, 하늘마 넝쿨마 먹는법
    정보/먹거리 2022. 10. 15. 12:01
    반응형

    요즘 위장 기능이 떨어졌는지 소화도 잘 안 되고 속쓰림도 심해 위에 좋은 음식 중 하나로 알려진 마를 한 번 먹어 보기로 하고 인터넷 이곳저곳 찾아보니 열매마라는 것이 있더군요. 그래서 열매마를 구입해 보았습니다.


    ※열매마란?

     

    땅속에서 재배되는 일반 마와 달리 공중에 넝쿨을 타고 열리는 마 종류 중 하나인데요. 그래서 하늘마, 우주마, 넝쿨마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 열매마는 중국, 일본,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주로 열대지방과 온대지방에 재배되는데 우리나라도 최근 몇 년전부터 재배하게 되어 보급되고 있습니다.

     

     

    열매마 하늘마 효능

     

    위 건강

     

    마를 자르면 끈적끈적한 점액질 성분이 있지요. 이는 뮤신 성분으로 열매마에도 이 같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 뮤신 성분은 위벽, 위장 점막을 보호해 위염이나 위궤양 개선에 도움을 주며, 소화촉진에 효과가 있는 등 위장 건강에 좋아 위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어요.

     

     

    뼈 건강

     

    열매마에는 일반 마보다 칼슘이 3배 이상 더 많이 함유되어 있고, 성장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는 아르기닌 성분도 풍부해 뼈 건강에 좋습니다. 따라서 골다공증 예방, 그리고 성장기 어린이 발육에 도움을 줍니다.

     

     

    당뇨 예방

     

    성인병 중 하나인 당뇨 예방과 개선에도 효과적인데요. 열매마 속의 디아스타아제 성분은 췌장 운동을 돕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울러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이는 장을 통과할 때 당의 흡수를 방해하여 혈당조절에 도움이 되므로 당뇨 예방에 좋아 당뇨에 좋은 음식입니다.

     

     

    혈관 건강

     

    열매마 속의 사포닌이 콜레스테롤 흡수를 저해하고 배출을 돕기 때문에 혈전을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변비 예방과 개선

     

    식이섬유도 풍부한데요. 따라서 다이어트에도 좋고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을 도와 변비 예방과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항산화 효과

     

    열매마는 땅속이 아닌 열매로 열리기 때문에 병충해가 적어 농약을 덜 치고 재배할 수 있어 안전하게 껍질째 먹을 수도 있는데요. 이 껍질에는 항산화에 효과적인 폴리페놀이 풍부한데 따라서 노화 방지에 좋습니다.

     

     

    ※열매마 넝쿨마 먹는법, 하늘마 먹는 방법

     

    믹서에 요구르트 넣어 맛있게 갈아먹어도 되고요. 고구마나 감자처럼 삶아 먹거나 찜, 구이, 전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하여 먹으면 됩니다.


    넝쿨마라고도 불리는 열매마 효능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겉으로 보면 감자와 비슷한 느낌이 나는 것 같더라고요. 어쨌든 일반 마와 효능이 크게 다르지 않다니 건강을 위해 섭취해 보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