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재래시장에서 이것저것 장보다가 눈에 띄는 것이 있으니 바로 산딸기, 이맘때만 맛볼 수 있는 산딸기, 그냥 지나칠 수 없죠. 그래서 바로 구입하였어요. 먼저 맛보기 전에 산딸기의 효능부터 알아볼께요.


산딸기 효능

항암작용과 세포노화 억제
산딸기의 붉은 색소인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체내에 쌓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노화를 억제하고 면역력 증강과 아울러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뇨생식기능 향상
산딸기는 성질이 따뜻하여 신장기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고, 남성들의 정력감퇴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소변량과 배뇨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도와주며, 소아 야뇨증, 성인 빈뇨증, 요실금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중 등의 혈관질환 예방
혈관에 쌓인 유해산소를 없애고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동맥경화나 뇌졸중, 심장병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여성들의 갱년기 장애 및 불임에 효과
산딸기는 난소의 배란을 촉진하는 효과와 아울러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피토에스트로겐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폐경기의 갱년기 장애에 효과적이며 불임 여성에게도 좋습니다.


다이어트, 변비예방에 효과
산딸기는 100g당 22kcal로 양에 비해 칼로리가 낮으며, 적게 먹어도 포만감이 생겨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과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눈을 보호하고 맑게 해주는 등 눈건강에 효과
산딸기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비타민C는 눈의 피로를 덜어주어 눈의 충혈을 억제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백내장을 억제시키거나 유행성 눈병에도 효과가 있는 등 눈과 관련된 질환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에 효과
산딸기는 당질의 소화를 억제하고 식후 혈당이 50%가량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져 혈당조절에 효과적이다고 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당뇨병 환자들에게 좋습니다.


기관지염, 천식에 효과
기관지염, 기침, 가래가 나올 때 삭히는 효과가 있으며 천식에도 효과적입니다.


어린이 성장발육 촉진에 효과
산딸기 속의 엽산, 아연은 어린이의 성장 발육 촉진에 도움을 줍니다.


피로회복과 피부미용에 도움
산딸기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지쳐있을 때 피로회복에 많은 도움을 주며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산딸기 고르는 법과 씻는 법

산딸기는 붉은색이며 과실이 크고 무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씻을 때는 흐르는 물에 씻는 것이 좋은데, 만약 산딸기를 30초 이상 물에 담가두면 비타민C가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소중한 영양소인 비타민C가 물에 녹아 빠져 나오므로 물에 오래 담가두는 것은 금물입니다.


산딸기 먹는법

산딸기는 효소로 만들어 먹기도 하고 산딸기잼으로도, 술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산딸기주로 만들어 드셔도 되는데요. 아니면 간단하게 산딸기를 요구르트나 우유에 꿀을 조금 가미하여 갈아 주서로 마셔도 맛있게 먹을 수 있죠.


이렇게 여러 방법이 있지만 저는 산딸기 자체의 생과일 맛을 즐기는 편인데요. 톡톡 씹히는 산딸기의 식감도 느낄 수 있어 더 좋은 것 같아요. 여기에 설탕을 조금 뿌려 먹으면 다른 과일에 비해 달지 않은 산딸기지만 단맛이 가미되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빨간 꽃망울처럼 예쁜데다 여러 가지 몸에 좋은 효능까지 있는 산딸기를 먹고 나니 저절로 건강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가 있는데요. 눈과 입이 즐거워지는 제철 산딸기 많이 드시고 건강하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