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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콤달콤, 생각만해도 침이 고이는 빨간 자두, 과일가게 앞을 지나갈 때마다 저의 발길을 멈추게 하죠. 앙증맞은 모양에, 빨간 빛깔, 맛깔나는 향까지, 눈길을 끌기에 충분한 자두, 이러한 자두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자두의 효능

변비 예방과와 다이어트에 효과
자두의 풍부한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기능을 높여주어 변비 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말린 건자두가 변비해소에 더 효과적이랍니다.


눈건강에 효과
자두에는 비타민A로 전환되는 카로티노이드성분과 항산화물질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눈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시력회복에 도움을 주며, 야맹증과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피로회복과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
자두에는 비타민C를 비롯한 비타민군과 미네랄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효과적이고, 감기예방,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식욕증진과 불면증 해소
자두에는 신맛을 내는 사과산과 구연산 등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어 입맛을 잃었을 때 식욕증진에 효과적이고,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미용에 좋음
비타민A, C가 풍부해 기미나 주근깨를 없애주기도 하며, 피부건조증에 도움을 주는 등 피부미용에 효과적인 작용을 합니다. 


체질개선, 면역력 강화에 효과
자두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체질개선은 물론이고, 간을 튼튼히 하고 비타민C, 베타카로틴과 같은 기능성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는 등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신장 기능 강화
자두에는 아미노산 일종인 시트르닌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체내에서 소변의 생성을 촉진시켜 소변배출을 좋게 하여 신장의 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노화 예방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활성산소를 감소시켜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골다공증을 비롯한 뼈간강에 좋음
자두에는 미네랄 중에 칼륨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뼈를 튼튼히 하는데에도 효과적인데, 생자두보다 말린 자두를 먹는 것이 뼈 재흡수 속도를 늦추거나 뼈 분해 속도를 늦추어 새로운 뼈 성장이 잘 일어나게 해 골다공증과 골절을 막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고혈압 예방에 효과
자두에는 철과 마그네슘, 칼륨 등 미네랄이 풍부해 고혈압 등 혈액순환 장애에 효능이 있습니다.


빈혈 예방
자두 속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철은 빈혈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자두 고르는 법과 보관법

일반적인 과일이 말랑말랑하고 충분히 익은 것이 당도가 높은 것에 비해 자두는 너무 익어 말랑한 것은 당도가 더 떨어지므로 만졌을 때 단단하고 끝이 뽀족하면서 껍질에 윤기가 나고 자두 특유의 향이 강한 것을 고릅니다. 
그리고 자두를 보관할 때는 실온에 두면 자두는 금세 상하기 쉬우므로 비닐 봉지나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하도록 합니다.


자두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여름과일이 대부분 그렇듯 자두 역시 수분 함량이 85% 이상이라 요즘처럼 무더위에 먹을 수 있는 적당한 과일이라 할 수 있는데요. 칼로리도 100g당 34kcal로 비교적 낮은 편이니 갈증날 때 손쉽게 먹을 수 있는 자두 한 개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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