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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고픈 시절 옛날에는 주식으로도 먹었던 감자, 요즘은 반찬으로, 간식거리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죠. 그럼 이러한 감자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감자의 효능

위장 질환에 효과
감자의 사포닌 성분은 위 점막을 강화하고 진정작용이 있어 위궤양, 위경련, 십이지궤양 등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감자의 녹말 성분 또한 위벽에 막을 만들어 위를 보호하고 소화를 도와주어 각종 위장질환에 효과적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심장병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
감자에는 섬유질이 많아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칼륨 또한 풍부하여 몸속에 축적된 불필요한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것을 도와주기 때문에 고혈압, 심장질환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에 효과
감자는 열량이100g당 55kcal 정도로 비교적 적은데다 우수한 탄수화물을 보유하고 있어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돼지감자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니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되겠지요.


당뇨예방
감자는 탄수화물이 쌀보다 적고 소화가 천천히 이루어지기 때문에 혈당치가 급상승하지 않으며, 감자에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 중 비타민C가 인슐린 생산에 도움을 주어 결과적으로 당뇨병 예방뿐만 아니라 당뇨병 환자들에게도 이상적인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빈혈 에방에 효과
빈혈예방에 꼭 필요한 영양소인 철분은 장에서 흡수되지 않으면 체외로 배출되는데 감자에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 영양성분 중 하나인 비타민C가 철분과 결합하여 장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빈혈방지에 효능이 있습니다.


암예방에 효과
감자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니트로소아민의 형성을 억제하여 암 예방과 암의 확산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또한 감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화학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이 또한 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피부미용에 효과
감자에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콜라겐 조직을 강화하여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멜라닌 색소의 생성과 침전을 막아 기미, 주근깨, 검버섯 등을 방지하는 데 효과가 있어 맑고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변비 예방
감자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내 세균 중 유익한 균을 증식시켜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기도 합니다.


어린이들 성장과 골다공증 예방
감자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은 성장하는 어린이들의 뼈의 발육에 도움을 주며, 치아건강,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부기 방지 효과
감자의 칼륨은 나트륨을 몸밖으로 내보내 부기를 가라앉히는 기능이 있는데, 신장병으로 인한 부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신장염이 있는 사람은 칼륨을 제한해야 하기 때문에 감자가 좋지 않습니다.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
스트레스를 견디는 것은 부신피질호르몬을 분비하여 몸을 보호해주기 때문인데, 이의 생성에는 비타민C가 필요합니다. 감자에는 비타민C가 사과의 2배나 들어 있어 감자를 많이 먹으면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감자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자는 탄수화물이 주성분이지만 비타민, 칼륨,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알칼리성 식품인데요. 따라서 감자를 많이 먹는 민족일수록 장수하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고 하네요. 요즘 간식으로, 식사대용으로 인스턴트 식품이나 패스트푸드 많이 드시는데 감자야말로 좋은 간식거리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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