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암 발생률이 높습니다. 특히 매연이나 미세먼지 같은 환경적인 요인 때문인지 폐암 발생률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흡연도 하지 않는 가정주부의 폐암 발생률도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그 이유는 아마도 주방에서 음식을 조리할 때 가스레인지나 음식에서 나오는 연기 때문일 수도, 따라서 조리할 때 충분한 환기 시설을 갖추거나 문을 열어놓는 등 환기를 시키는 것이 필수이지요.

 

그런데 저희 집에는 주방 렌지후드의 경우 기름때가 너무 많은데요. 필터는 새로 갈고 필터망의 경우 꺼내어 씻으면 되지만 후드 본체의 팬이나 모터에 덕지덕지 붙어 있는 기름때는 전문가가 아닌 제가 분리를 할 수 없으니 제거하기가 힘들더라고요.

 

그러다 보니 어떤 때에는 조리 시 열기에 의해 기름때가 그대로 밑으로 떨어지기도 합니다. 위생적으로도 안 좋고 건강도 해칠 수 있는 상황이 자꾸 발생해 싱크대 바꾸면서 가스렌지 후드도 바꾸었어요.

 

 

 

하츠 주방 렌지후드에요. 빌트인 주방후드입니다.

 

 

 

소재는 알루미늄 재질입니다. 싱크대 새로 하면서 설치해 준 후드라 가격은 잘 모르지만 아마도 저렴한 듯합니다. 보기에도 저렴해 보여요.

 

 

 

작동법은 일단 후드를 밖으로 뺍니다.

 

 

 

그리고 우측을 보면 두 개의 스위치가 있어요. 이 중 오른쪽에 있는 스위치가 팬 동작 작동 ON/OFF 스위치에요. 위쪽 줄 하나 있는 부분이 약풍량 버튼이고요. 아래 두 줄 있는 쪽으로 누르면 강풍량이에요.

 

 

 

그리고 왼쪽에 있는 스위치는 조명불 ON/OFF 스위치에요. 전구 그림이 그려진 쪽으로 누르면 불이 켜지고 반대로 누르면 꺼져요.

 

 

 

불이 이렇게 켜졌습니다. 굳이 밝은 걸 원하지 않으면 조명불은 꺼놓고 후드 작동만 시키면 되겠지요.

 

 

 

청소법은 설명서를 보니 부드러운 천에 중성세제를 묻혀 닦은 후 마른 천으로 닦으면 된다고 해요.

 

 

 

그리고 필터 청소는 분리해 청소할 수 있어요. 요걸 누르면서 빼면 됩니다. 안쪽에 있는 필터망도 똑같은 방식으로 분리하면 됩니다.

 

 

 

일단 앞쪽에 있는 필터망 하나 분리해 봤습니다.

 

 

 

새 것이라 아직 깨끗해요. 어쨌든 분리한 필터망 청소할 때에는 따뜻한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 30~40분, 조금 더 오래 담가두어도 되겠지요. 그렇게 담갔다가 부드러운 천 등으로 세척하면 된다고 해요.

 

그렇게 찌든 기름때가 아니라면 거친 수세미로 베이킹소다나 치약 묻혀 닦으면 마모되어 제품에 흠집이나 손상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부드럽게 세척하는 것이 좋겠지요.

 

 

 

그건 그렇고 이 제품은 필터를 갈아 끼울 필요는 없네요. 전에 사용했던 후드는 주기적으로 필터를 새로 끼웠었거든요. 이건 그럴 필요가 없으니 유지비는 들지 않아 좋은 것 같아요.

 

 

 

어쨌든 음식 조리 시 주방후드를 틀지 않았을 때보나 음식 냄새도 줄어든 것 같고 연기도 줄어든 것 같아요. 건강을 위해 주방 후드는 필수인 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