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김자반볶음을 하기 위해 시장에서 자반용 김을 구입했는데, 예전에 MBN '알토란'에서 김하진 요리연구가가 가르쳐준 레시피대로 한 번 해 봤어요. 김자반 만들기입니다.

 

 

 

 

알토란 김하진 김자반 볶음 만드는 법

 

재료

자반용 김 100g, 고운 천일염 0.5큰술, 포도씨유 4큰술, 설탕 2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2큰술, 고운 고춧가루 1큰술

 

 

 

자반용 김입니다. 저는 위 분량대로 하지 않았고요. 조금만 시험삼아 만들어 봤어요.

 

 

 

일단 김을 먹기 좋은 크기로 뜯어요. 다 뜯은 뒤 다른 그릇에 옮기고 김 부스러기는 쓰지 않습니다. 부스러기까지 함께 볶으면 빨리 타기 때문에 쓴맛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뜯어 놓은 자반용 김에 볶은 천일염을 곱게 갈아 놓은 걸 넣고요.

 

 

 

다음 레시피대로라면 포도씨유를 골고루 흩뿌리면서 골고루 섞이도록 넣는데요. 저는 집에 현재 쓰고 있는 해바라기씨유를 넣었어요.

 

포도씨유를 사용하는 이유는 향이 없기 때문에 김의 향을 살리기 위해서라는데 해바라기씨유도 특별히 향이 있지는 않아요.

 

 

 

그렇게 소금과 기름을 넣어 버무린 뒤 골고루 배이도록 5분 정도 재웁니다.

 

 

 

다음 팬에 넣어 약불에 볶아주어요.

너무 센불에 볶으면 탈 수 있지요. 저어가면서 약 5분 정도 약한 불에 볶습니다.

 

 

 

김이 푸르스름하게 색이 돌면 불을 끄고요. 설탕을 넣어 버무립니다.

 

 

 

다음 참기름 넣고요.

 

 

 

통깨 넣습니다.

 

 

 

다음 고운 고춧가루도 넣어 버무리는데요. 고춧가루를 넣는 이유는 고춧가루에 함유된 캡사이신 성분이 기름의 산패를 막아주기 때문이라고 해요.

 

 

 

그렇게 김자반 볶음이 완성되었어요.

 

 

 

밥반찬으로 좋은 김자반 볶음, 알토란 레시피대로 간단하게 집에서 해먹으니 맛있네요. 남은 건 밀폐용기나 지퍼백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니 그렇게 많이 눅눅하지 않고 괜찮더라고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