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인에게서 들기름을 얻었는데 마땅히 넣을 병이 없어 오일병 하나 구입했어요. 그런데 입구가 좁다 보니 어떻게 씻어야 할지 난감하기만 합니다.

 

 

입구 좁은 병이나 물통 세척법, 유리병 씻는법, 열탕 소독하는 방법

 

 

오일병이에요. 입구가 매우 좁은 유리 재질의 병입니다.

 

 

 

요건 병 마개이고요.

 

 

 

병 마개에 조그만 구멍 마개도 따로 있는데요. 내용물을 덜어 쓸 때 이걸 열어 부으면 되지요.

 

 

 

그런데 오일병 입구가 너무 좁아 집에 있는 물통 씻는 솔로 씻기는 어림이 없더라고요. 좁은 입구의 병을 씻는 전용솔을 사기 전이라 일단 굵은 소금을 이용해 한 번 세척해 보았습니다.

 

 

 

굵은 소금입니다.

 

 

 

병에 넣었어요. 입구가 좁다 보니 소금 넣는 것도 어렵네요. 어쨌든 넣었고요. 여기에 하나 분량의 달걀 껍데기를 잘 씻어 넣어주면 좋은데 아직 기름기나 찌든때가 붙어 있는 게 아니라 소금만 넣었어요.

 

 

 

다음 물을 소금이 잠길 정도로만 부어줍니다.

 

 

 

그리고 1~2분 위아래로 흔들어주어요. 굵은 소금이 유리병 표면에 부딪히면서 때를 제거하는, 즉 마찰을 이용해 때를 벗겨내는 원리입니다. 더구나 소금은 소독효과와 함께 유리 표면을 반짝이게 하는 효과도 있다니 일석이조인 셈이지요.

 

 

 

다음 물에 여러 번 헹궈주었습니다.

 

 

 

그리고 오일병을 열탕 소독도 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냄비에 물 붓고요. 유리병을 거꾸로 뒤집어 올려 놓습니다. 그리고 끓여요. 반드시 찬물에서부터 서서히 끓여지도록 합니다.

 

 

 

그렇게 열탕소독을 마쳤어요. 열탕 소독한 유리병의 물기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거꾸로 엎어 놓지 말고 바로 세워 말려야 공기와 바람이 통해 더 빨리 말라요. 뜨거운 수증기로 소독해 대체로 빨리 마르는 편입니다.

 

 

 

건조가 완료되면 내용물을 부으면 됩니다. 병이 좁다 보니 깔대기를 끼우고요. 들기름을 부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좁은 병 세척에 내용물까지 부었네요. 그동안에 너무 넓은 용기에 들기름을 부어 놓아 숟가락으로 떠서 사용하려니 불편했는데 손쉽게 오일을 덜어낼 수 있게 되었어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