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들깨를 착유한 들기름은 나물무침이나 비빔밥, 볶음 등의 양념으로 많이 쓰입니다. 특히 요즘 들기름의 효능들이 알려지면서 많이들 먹고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들기름 효능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혈관 건강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알파 리놀렌산이 60% 이상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불포화지방산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주고 중성 지방을 낮춰 혈전 방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데요. 따라서 들기름은 고혈압, 심장질환, 동맥경화, 뇌졸중 등 혈관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두뇌 건강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3 계열의 알파 리놀렌산은 손상된 뇌세포를 회복하고 뇌 노화를 늦추는데에도 효능이 있는데요.  따라서 들기름은 치매 예방, 학습능력 향상, 기억력 개선 등 두뇌 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피부 미용

 

들기름에는 비타민F, 비타민E 등 피부에 좋은 성분들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생들기름을 먹을 경우 기미, 주근깨 등 피부 잡티 예방, 피부 노화를 방지하여 맑고 깨끗한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을 줍니다.

 

 

 

간 건강

 

들기름에는 강력한 항산화성분인 루테올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간암 유전자의 세포막을 약하게 하고 세포 증가를 막아주어 간암 세포가 자멸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즉 간암 세포의 활성화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간암 예방과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알레르기 개선 효과

 

들기름에 풍부히 함유된 오메가3는 알레르기 체질을 개선하는데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면역기능을 정상화하고 항염증 효과가 탁월해 알레르기 질환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모발 건강

 

들기름 속 리놀산 성분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모발에 영양을 공급해 윤기 있는 머릿결과 탈모 예방, 새치 예방 등 모발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들기름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그런데 같은 들기름이라도 저온에서 압착한 생들기름이 좋은데요. 추출시간이 오래 걸리고 양도 작지만 영양소 파괴가 적다고 해요.

 

반대로 볶아 압착 추출한 들기름의 경우 고온 추출되는 과정에서 영양소가 많이 파괴되고 발암물질도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열에 약하다고 할 수 있지요. 발연점도 낮고요.

 

따라서 들기름은 열을 가해 조리하기보다 요리에 곁들여 먹는 것이 좋아요. 만약 조리 시에도 조리 시작단계에 넣지 않고 마지막에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