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잡채나 복음 요리, 탕수육 소스 등 중국 요리에 많이 등장하는 목이버섯, 여기서 목이(木耳)란 나무의 귀처럼 생겼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는데요. 그럼 이 목이버섯에는 어떤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다이어트

 

목이버섯은 칼로리가 100g당 13kcal로 낮은데다 식이섬유소가 풍부히 함유되어 있어 섭취 시 포만감이 큽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지요.

 

 

 

변비 예방

 

풍부한 식이섬유 함유는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는데에도 도움을 주고, 대변량을 늘려주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목이버섯은 변비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뼈 건강

 

목이버섯에는 칼슘과 칼슘 흡수를 돕는 비타민D가 풍부해 뼈건강에 좋은데요. 따라서 아이들의 성장 촉진과 노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성인병 예방

 

풍부한 식이섬유와 각종 항산화 물질들이 혈액을 깨끗하게 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질환 등과 같은 혈관질환 등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피부 미용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식이섬유, 식물성 콜라겐의 함유로 피부 탄력 강화, 주름 예방, 기미 등 잡티 예방, 피부노화 방지 등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항암 효과

 

독소 배츨에 효과적인 식이섬유, 항암성분인 다당류가 함유되어 항암 작용에 효과적인데요. 특히 직장암과 같은 소화기 계통의 암예방에 좋습니다.

 

 

 

빈혈 예방

 

목이버섯에는 철분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데요. 따라서 보혈 작용, 철 결핍으로 인한 빈혈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미세먼지 배출에 효과

 

강력한 흡착작용을 하는 식물성 콜라겐 성분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어 미세먼지 등 이물질들을 용해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위와 장을 깨끗이 청소하는 역할을 합니다.

 

 

 

목이버섯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주 맛있다라고 할 정도로 특별한 맛이 나진 않지만 건강에 좋은 효능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목이버섯을 먹으면 버섯이지만 왠지 미역 등 해조류를 먹는 느낌입니다. 미끌거리면서 보들보들 쫄깃한 식감 때문인데요. 그래서인지 해조류가 가지고 있는 효능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 듯하네요. 어쨌든 건강에 좋다니 가끔 먹어주면 좋겠지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