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치아 청결을 위해 꼭 필요한 칫솔, 그런데 이 칫솔에는 입속의 세균과 공기 중에 있는 세균이 많이 묻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세균은 충치를 유발하기도 하고요. 치은염, 치주염 등 치주 질환, 식중독 같은 감염 질환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칫솔 소독이 필수이지요.

 

요즘에는 칫솔 소독을 위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칫솔 살균기가 있어요. 하지만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희 집에도 현재 칫솔 살균기가 없어요. 그럼 어떻게 칫솔을 소독할까요? 간단한 칫솔 소독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칫솔 소독법

 

 

칫솔입니다. 칫솔모가 좀 벌어졌어요. 교체할 때가 되긴 했는데 어쨌든 한 번 소독해 보기로

 

 

 

우선 구강청결제입니다. 입속 세균 억제를 위해 많이 사용하지요.

 

 

 

그리고 작은 컵 하나 준비합니다.

 

 

 

구강청결제를 칫솔이 담길 만큼의 양을 컵에 부어줍니다.

 

 

 

그리고 칫솔을 담가 놓아요. 30분 정도 그대로 둡니다.

 

 

 

30분 뒤 깨끗한 물에 헹군 뒤 말려주면 끝

 

 

 

칫솔 담가두었던 구강청결제는 변기에 넣어 솔로 문질러주었어요.

혹시 변기 소독도 될려나 싶어서이지요.

 

 

 

그리고 식초도 칫솔 살균에 효과적인데요. 식초를 증류수에 1% 정도 희석시킨 식초물에 담가두면 세균을 소독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어쨌든 저는 이번에 구강청결제에 칫솔을 소독해봤어요. 예전에는 저는 살균을 위해 팔팔 끓는 물에 담가두기도 했었어요. 그러니 칫솔대도 휘어지고 솔도 흐물흐물, 한 마디로 변형이 되더군요. 끓는물에 삶는 방법은 세균을 없애는 효과는 있을지 몰라도 칫솔 소독의 올바른 방법이 아니랍니다.

 

 

 

따라서 구강청결제나 식초물, 아님 칫솔 살균기에 넣어 소독하면 될 것 같아요. 칫솔 살균 주기는 주 1회 정도, 그리고 무엇보다 칫솔 사용기간이 길수록 세균도 더 늘어난다니 적절하게 교체해주는 것도 한 방법일 듯합니다. 저도 조만간 교체해야 되겠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