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겨울만 되면 새콤달콤 귤을 많이도 먹습니다. 그런데 귤 중에는 새콤하면서 달콤하니 맛있는 것도 있고, 밍밍한 맛의 맛없는 귤도 있지요. 그럼 맛있는 귤 고르는 법, 좋은 귤 고르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신선한 귤을 고르기 위해서는 꼭지를 봐야 하는데요. 꼭지가 마르면서 갈색이면 싱싱하지 않은 귤입니다. 꼭지가 푸른빛을 도는 것이 신선하면서 맛있는 귤이에요.

 

그리고 초록색의 귤을 강제로 색을 샛노랗게 후숙시키기 위해 에틸렌 가스를 도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도 꼭지가 갈색으로 변하니 귤 고를 때 꼭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겠지요. 후숙 가스로 강제로 착색시킨 귤은 부패도 빨리 된답니다.

 

 

 

그리고 탱탱하면서 단단한 걸 고르는 것이 오래 두고 먹기에는 좋아요. 또한 껍질이 두껍고 알맹이가 잘 떨어지는 귤보다 껍질은 얇으면서 껍질이 과육으로부터 쉽게 떨어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껍질이 지나치게 윤이 나면서 빛나거나 깨끗하고 반질반질한 것은 인공적으로 왁스 코팅을 했을 수도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아요.

 

윤기가 덜 나고 표면이 매끄럽지 않으며, 울퉁불퉁하면서 검은점 같은 약간의 흠집이 있는 귤, 배꼽 부분은 담홍색을 띠는 것이 맛있는 귤입니다.

 

 

 

또 귤 크기는 큰 것보다 적당한 크기, 그래서 사과나 배 같은 다른 과일과 달리 귤은 크기가 크면 더 저렴하지요. 그리고 크기에 비해서 무거운 귤이 과즙이 많다는 뜻이므로 들어보고 같은 크기일 때 그 중 묵직한 걸 골라야 하고요. 모양은 옆으로 살짝 긴 타원형의 귤이 맛있어요.

 

 

 

귤을 먹을 때 신맛이 강해 당도를 높이고 싶다면, 귤 달게 먹는법은 먹기 전에 손으로 주물러주면 단맛이 강해집니다. 귤을 주무르면 귤의 숙성을 유도하는 에틸렌 성분이 분비되는데요. 이는 자극에 대한 방어 물질로 귤의 숙성을 유도해 귤의 당도를 20%까지 증가시킨다고 해요.

 

 

 

이상 귤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하나를 먹더라도 신선하고 맛있는 걸 먹어야 기분이 좋지요. 새콤달콤 감귤, 맛있게 즐기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