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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배추가 위 건강에 좋다지요. 그래서 가끔 사다 채로 썰어 샐러드로 해먹기도 하고요. 쪄서 양배추쌈으로 먹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쌈으로 먹기 위해 양배추를 쪘습니다. 양배추찜에 곁들여 먹을 견과류 쌈장 만들기 포스팅하겠어요.

 

 

 

 

견과류 쌈장 맛있게 만드는 법

 

재료

된장 1스푼, 고추장 1/2스푼, 다진 파 1/2스푼, 다진 마늘 1/3스푼, 올리고당 1/3스푼, 매실액 1/2스푼, 참기름 1/2스푼, 통깨 1/2스푼, 다진 호두 2.5스푼

 

 

 

양배추를 쪄놓았고요.

 

 

 

쌈장에 호두를 넣기 위해 호두는 잘게 다져 놓았어요.

 

 

 

쌈장 만들기 위해 우선 된장 넣고

 

 

 

고추장 넣어요. 된장과 고추장의 비율은 2:1 정도

 

 

 

그리고 다진 파도 넣고

 

 

 

다진 마늘도 넣었어요.

 

 

 

여기에 올리고당

 

 

 

그리고 매실액 넣어 섞었어요.

 

 

 

다음 참기름 넣고

 

 

 

준비한 호두도 넣었습니다.

 

 

 

마지막에 통깨 넣어 섞었어요.

 

 

 

이렇게 해서 양배추쌈에 곁들여 먹을 호두 쌈장, 견과류 쌈장이 완성되었어요.

 

 

 

양배추쌈에 밥 올려놓고요. 그 위에 쌈장 곁들여 먹으면 되지요.

 

 

 

그런데 쌈장 주재료 자체가 된장과 고추장이기에 염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호두를 듬뿍 넣으면 나트륨 함량을 줄일 수 있고요. 호두가 씹히는 식감도 저는 좋은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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