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코로나 치료제 팍스로비드 복용법, 팍스로비드 부작용, 중단하면?
    정보/건강정보 2023. 1. 28. 07:32
    반응형

    저희 어머니께서 코로나19에 감염이 되셨는데요. 고령이시다 보니 병원에서 바로 코로나19 치료제 먹는약으로 처방해 주었어요. 화이자가 개발한 경구용 팍스로비드를 처방받았는데 먼저 처방받기 전에 간질환이 있는지, 무슨 약을 복용하고 있는지 등을 체크하더라고요. 팍스로비드 복용 전 주의점과 복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코로나 치료약 팍스로비드 복용 전 알려야 할 사항

     

     

    약물 알레르기가 있는지, 그리고 간질환 또는 신장질환이 있는지, 수유 중인 경우, 중대한 질환이 있는지, 임신했거나 임신 예정인 경우 알려야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 복용 중인 모든 의약품을 알리는데요. 비타민 등 영양제도 포함해서 말이지요. 저희 어머니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약을 복용하고 계셨고요. 그리고 고지혈증약도 복용 중이셨는데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 약은 치료약과 상관관계가 없어 복용 상관없다고 하셨고, 고지혈증약은 같이 복용하면 안 된다고 하더라고요. 치료약을 먹는 동안에는 고지혈증약은 복용하지 않았습니다.

     

     

    코로나 치료제 팍스로비드 복용법

     

     

    약은 5일분이에요. 복용법은 12시간마다 복용하는데 오전에 노란색 포장약을 복용하고, 오후에 파란색 포장약을 복용하라고 하시더라고요. 하지만 노란색이든 파란색이든 약은 같아요. 단지 구분하기 좋게 해 놓은 것 같아요.

     

     

     

    포장지 하나에 정제 3개가 들어 있습니다. 분홍색 정제가 니르마트렐비르인데 2정 들어 있고요. 흰색 정제인 리토나비르 1정 들어 있습니다

     

     

     

    식사와 상관없이 12시간마다 시간을 잘 지켜 복용해야 되는데, 예를 들어 오전 9시에 복용하였다면 다음 복용 시간은 밤 9시에 복용하면 되지요.

     

    혹시 약 복용 시간을 잊었을 경우 약 복용을 잊은지 8시간 이내이면 인지한 시점에 바로 복용하고 다음 회차는 원래 정해진 시간에 복용하면 된다고 해요. 그리고 이후 원래 복용시간대로 유지하면 된다고 하고요.

     

    복용을 잊은지 8시간 초과인 경우에는 인지한 시점에는 약을 먹지 않고 예정된 다음 회차에 복용하고, 이후 복용시간 원래대로 유지하면 된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게 5일간 팍스로비드 총 10회분을 복용 중단 없이 치료 과정을 완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복용 중에 다 나았다고 해도 절대로 약 복용을 멈추어서는 안 된다고 하더라고요. 복용 중 중단하면 바이러스 내성을 초래할 수 있다고, 그래서 끝까지 복용해야 된다고 해요.

     

     

     

    팍스로비드 코로나 치료제약 부작용으로는 식욕부진, 미각변화, 짙은색 소변, 창백한 색 변, 설사, 근육통, 고혈압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저희 어머니는 입이 그렇게 쓴맛이 난다고 하시더라고요.

     

     

     

    어쨌든 저희 어머니는 끝까지 약을 복용하셨고요. 크게 부작용 없이 코로나도 완치되고 다행히도 약에 대한 부작용도 크게 겪지 않았습니다. 혹시나 중증으로 가지 않을까 우려했었는데 코로나 치료제 덕분인지 힘든 증상도 없었고 별 탈 없으셨어요. 한 번 감염되면 더 이상은 감염되지 않으면 좋은데 그것도 아니라니..., 이제 더 이상 감염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