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더덕 효능, 고혈압에 좋은 해산물 미더덕
    정보/먹거리 2013. 5. 22. 10:10
    반응형

    된장찌개나 국 등의 부재료로 많이 쓰이는 미더덕, 깨무는 순간 향긋하고 특유한 바다의 맛이 입 전체를 맵돌게 하죠. 이러한 미더덕은 물의 옛소리가 '미'였다는 주장에 근거해서 물에서 나는 더덕이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네요. 아마도 산에서 나는 더덕과 생김새가 닮아서인가 봅니다. 그럼 이러한 미더덕을 먹음으로 인해 어떤 효능을 나타내는지, 미더덕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미더덕의 효능

    동맥경화, 고혈압, 심장질환 등 성인병 예방

    미더덕에는 콜레스테롤  배설에 도움을 주는 타우린과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효과적이라 동맥경화, 고혈압, 뇌출혈, 심장질환 등에 좋은데요.

    미더덕에 함유된 단백질 가수분해물이 혈압 상승을 유발하는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를 저해하고,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미더덕은 특히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화방지

    미더덕에는 붉은색을 띠게 하는 카로티노이드계 항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DNA 손상을 막아주어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변비 예방

    미더덕 껍질은 식이섬유와 마찬가지로 콜레스테롤이나 인체의 유해한 물질을 흡착해 배설하는 효과 그리고 장의 운동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변비 해소에 효능이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효과

    미더덕은 칼로리가 100g에 23kcal로 낮은 편이고, 미더덕에 함유된 글리코겐 성분은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해산물입니다.


    간기능 강화, 숙취해소

    미더덕에는 타우린과 베타인 등 기능성 물질과 아스파라긴이 들어 있어 간의 활동을 활성화시켜 숙취해소, 피로회복, 간의 해독과 간기능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두뇌발달, 치매예방

    미더덕에 함유된 DHA 성분으로 기억력 향상과 두뇌발달에 좋은 음식인데요. 따라서 어린이들의 학습 능력 향상,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미더덕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미더덕은 3월말에서 6월 사이 지금이 가장 맛있는 제철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무렵의 미더덕은 산란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살도 통통하고 맛과 향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바다향 가득한 미더덕 넉넉하게 구입하여 손질해 냉동 보관하였다가 된장찌개 끓일 때 조금씩 넣으면 특유의 향긋함에 된장찌개 맛이 배가 된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