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일전에 사다 놓은 완두콩으로 밥에도 넣어 먹고, 각종 반찬 재료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과연 콩 중에서 초록빛깔의 완두콩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아울러 완두콩 보관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완두콩 효능

 

다이어트에 효과

완두콩은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데요. 칼로리는 100g당 120kcal로 낮은 편이고, 단백질 함량도 높은데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동맥경화, 고혈압, 심혈관질환 예방

완두콩은 콜레스테롤을 낮춰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동맥경화, 심혈관질환,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변비해소

완두콩은 여러 종류의 콩 중에서도 식이섬유질이 가장 풍부한데요. 이러한 섬유질은 대장 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아울러 대장암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두뇌 활성화

완두콩 속의 비타민B1은 두뇌활동을 왕성하게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인데요. 이뿐만 아니라 완두콩에는 두뇌세포의 주요 구성 성분인 레시틴과 이소플라본의 핵심성분인 제니스테인이 함유되어 있어, 기억력 향상 및 어린이들의 학습능률 상승과 알츠하이머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눈건강에 좋음

완두콩에는 야맹증과 시력보호에 효과적인 비타민A가 함유되어 있고, 아울러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과 제아잔틴 성분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눈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성장기 어린이의 체력 증진

완두콩에는 성장을 촉진하는 라이신과 알기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완두콩 속의 풍부한 단백질과 칼슘, 기타 영양소는 근육과 뼈의 성장을 도와 성장기 어린이들의 체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강화와 항산화 작용

완두콩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6 성분은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고,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에 효과적이며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뇨 작용

완두콩을 먹음으로 이뇨작용에도 도움을 주어 붓기 제거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아울러 위장이 약하고 구역질이 나는비위가 허한 사람이 먹으면 좋습니다.


피부미용

완두콩 속의 비타민A는 피부를 윤택하게 하는 효능이 있는데요. 완두콩 삶은 물로 샤워를 하거나 그 물을 마시면 피부보습에 효과적이고 피부병을 치료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빈혈예방, 엽산 보충

완두콩 속의 철분은 빈형 예방에 효과적이고, 엽산은 산모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완두콩 보관법(보관방법)

 

완두콩이 나오는 철에 탄력이 있으면서 짙은 녹색을 띠는 신선한 완두콩을 넉넉히 구입하였다가 일년 내내 먹으면 정말 좋은데요. 완두콩은 콩꼬투리째든 꼬투리를 깐 후든 냉장고에 넣어 어느 정도 보관할 수 있고요.


만약 장기로 오랫동안 보관할려면 껍질을 까서 그대로 냉동보관하면 되는데요. 씻은 후에 냉동실에 보관해도 1년 정도는 거뜬하게 보관할 수 있더라고요. 아님 끓는 물에 소금 약간 넣고 데쳐서 냉동보관해도 됩니다.


완두콩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완두콩은 다른 콩류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영양성분 함유로 인해 효능도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렇게 효능은 많지만 아토피나 태열이 있는 아이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어쨌든 알맞은 섭취는 건강에 좋은 것임에는 틀림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완두콩으로 이것저것 만들어 먹기가 번거롭다면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밥을 할 때 쌀과 함께 완두콩 한 줌 정도 넣어 밥을 해서 먹는 완두콩밥 괜찮을 것 같아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