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평생을 살아가면서 질병을 앓아본 적이 없는 사람은 그리 흔하지 않죠. 아프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요즘 의학이 발달해서 왠만한 병들은 치료가 잘 되는 편입니다.

 

그런데 이상하리만치 한 번 걸리면 또 걸리기 쉬운 게 병인 것 같습니다. 특히 젊었을 때와 달리 중년에 접어들면 재발의 위험성이 높은데요.

 

MBN 엄지의 제왕 '중년, 재발과의 전쟁' 편에서 재발과의 전쟁에서 이기는 비결에 대해서 방송하였는데, 먼저 재발 잘 되는 몇 가지 병 중 뇌졸중 재발 방지법, 혈관 건강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어요.

 

 

재발 위험 높은 뇌졸중

 

뇌졸중이란?

 

뇌졸중은 혈관이 좁아져서 생기는 병으로 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 그리고 뇌혈관의 파열로 뇌조직 내부로 혈액이 유출되어 발생하는 뇌출혈을 통틀어 말합니다. 이로 인해 뇌기능의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장애가 생길 수 있어 후유증이 무서운 병이지요.

 

 

뇌졸중, 치매도 불러올 수 있어

 

뇌졸중 경험자의 뇌졸중 발병률은 일반인의 9배, 뇌졸중 경험자의 심근경색 발병률은 일반인의 4배, 국내 뇌졸중 환자 76만명 중 19만명이 재발 환자일 정도로 재발률이 높은 병 중의 하나가 바로 뇌졸중이라고 합니다.

 

또 뇌졸중이 무서운 게 치매를 불러올 수도 있다는 사실인데요. 뇌경색 환자의 6개월 이내 치매 발병률이 일반인보다 30%나 높다는 것으로 알 수 있지요. 그런데 뇌경색이 재발할 경우 이러한 혈관성 치매의 위험은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뇌졸중 재발 방지법 

 

깨끗한 피 유지

 

혈액을 맑고 깨끗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서는 핏속의 포도당과 지방을 줄여야 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정제된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탄력있는 혈관

 

탄력있는 혈관을 위해서는 고기를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지방성분이 많은 육고기가 아닌 기름이 적고 단백질이 많은 해산물의 섭취를 늘립니다.

 

 

혈관 보호

 

혈관 보호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항산화 물질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평소에 베리류나 산딸기, 오디 같은 항산화에 효과적인 과일이나 채소류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들 하죠. 혈관질환에 스트레스까지 더해지면 더 큰 병을 유발할 수 있으니 스트레스 관리는 뇌졸중 재발 방지를 위한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 재발 방지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위에 뇌졸중을 앓다가 돌아가신 분을 많이 봐온 터라 뇌졸중이라 하면 남일 같지 않습니다.

 

뇌졸중은 생활습관을 바꾸지 않으면 언제든지 재발이 가능한 병이라고 합니다. 무엇보다 혈관건강이 중요한 만큼 혈관건강을 망치는 원인이 될 수 있는 흡연을 삼가고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관리에 더욱 신경써야 되겠어요.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