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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섯은 건강에 좋은 먹거리라는 것은 대부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테죠. 종류도 다양한 버섯, 그 중에서 조림, 볶음 등 반찬 재료로 그리고 국물을 우려낼 수 있는 천연조미료로도 활용 가능한 표고버섯, 이러한 표고버섯의 효능, 고르는 법, 표고버섯 보관방법, 손질법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표고버섯 효능


동맥경화, 고혈압, 심장질환 예방


표고버섯 속의 에리다데민 성분은 혈액순환을 돕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혈관 속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액 속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어 주는 작용을 합니다. 아울러 표고버섯 속의 섬유질 또한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동맥경화나 고혈압, 심장병 등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당뇨병 예방

표고버섯은 급격한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인슐린을 원활하게 분비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당뇨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암예방에 효과

암예방에 효과적인데요. 표고버섯에 함유되어 잇는 베타글루칸 성분의 일종인 렌티난은 강력한 항암물질로 면역체계를 활성화하여 암에 대한 저항력이나 암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항바이러스, 항염증, 항균 기능도 있어 감기를 비롯한 바이러스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변비예방

표고버섯 속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내의 노폐물을 배출해 주고, 배변 활동도 원활하게 하는효과가 있기 때문에 변비예방과 개선에 많은 도움을 주는 등 장건강에 좋습니다.


뼈건강에 좋음


햇볕에 말린 표고버섯(건표고버섯)은 생표고보다 영양이 더 많은데요. 표고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에르고스테린은 자외선이 닿으면 비타민D로 변하는데, 이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뼈나 치아를 튼튼히 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뇌활동과 빈혈 개선 효과

표고버섯의 향을 내주는 레티오닌 성분은 머리를 맑게 하는 효과가 있어, 공부하는 학생을 비롯해 두뇌활동을 하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또한 표고버섯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로 인해 산소 공급이 뇌까지 공급되도록 해주어 빈혈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

표고버섯의 칼로리는 100g에 38kcal로 적은 편이고, 단백질과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피로회복에 효과

비타민B1과 비타민B2도 풍부해 인체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표고버섯 고르는 법, 보관방법, 손질법


표고버섯 고르는 법


표고버섯 고르는 법은 갓이 너무 크지 않고 완전히 펴지지 않은 약간 오므라든 것, 그리고 눌러봤을 때 살이 단단하고 두꺼우며 색이 선명하면서 주름지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건표고버섯은 색이 너무 검지 않은 것이 좋은데, 만약 검다면 곰팡이가 피지 않는 것으로 고르도록 합니다.


표고버섯 보관방법

표고버섯 보관법은 생표고는 냉장보관을 하되, 수분이 유지될 수 있도록 밀봉을 하여 보관합니다. 그리고 말린 건표고버섯은 냉동실에서 냉동 보관합니다.


표고버섯 손질법

생표고 조리 시에는 갓의 안쪽이 손상되지 않도록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으며. 밑동을 떼어낼 때에는 손으로 밑동을 비틀어 떼어내면 쉽게 떼어낼 수 있습니다.  

마른 표고로 조리할 때에는 일단 불려야 되겠죠. 물에 불릴 때 감칠맛이나 에리다데닌이 물에 녹아 나오므로 표고버섯을 단시간에 불리면 좋은데요. 마른 표고버섯(건표고) 빨리 불리는 방법은 일단 찬물에 살짝 씻은 뒤 설탕을 조금 넣은 물에 10~15분 정도 불리면 단시간에 불릴 수 있고 버섯의 영양소 파괴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표고버섯의 효능, 고르는 법, 보관법, 손질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생표고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건표고버섯은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한데요. 이렇게 영양 많은 표고버섯 다양하게 활용해서 먹으면 좋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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