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청국장 효능, 다이어트 고혈압 변비에 좋은 청국장
    정보/먹거리 2013. 4. 27. 10:30
    반응형

    우리 전통 먹거리 청국장, 청국장 냄새를 싫어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대부분의 한국인이라면 구수한 청국장이 그리 싫지만은 아닐 것입니다. 그럼 발효 음식으로 건강에도 좋은 청국장, 그 청국장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청국장의 효능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등 혈관계 질환 예방

    청국장은 콩이 바실러스균에 의해 분해되면 아미노산 조각들이 만들어지는데, 이 조각이 고혈압을 일으키는 효소의 활성을 억제해 혈압강하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바실러스 분해 효소의 일종인 섭틸리신나트(subtilisinNAT)는 혈관 내에 붙어 있는 혈전을 녹여내고, 레시틴 성분 또한 콜레스테롤을 녹여 몸밖으로 배출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청국장은 고혈압, 뇌졸중, 동맥경화나 심장병 등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항암 효과

    생청국장에는 제니스테인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이 물질은 암의 발생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인데요. 사포닌 또한 암세포 변형을 억제하고 암세포 증식과 전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파이틱산, 트립신 억제제 같은 항암물질도 있어 청국장은 암예방에 좋은 음식입니다.


    다이어트

    청국장은 발효가 되면서 비타민B1, B2, B6, B12 등 비타민B군이 증가하는데, 이들 비타민은 인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비만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또한 청국장 속의 레시틴과 사포닌도 과다한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변비 해소

    청국장에는 섬유질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고, 청국장이 발효되면서 생성되는 발효균주로 인해 장운동을 돕기 때문에 변비개선, 아울러 설사를 예방하는데에도 효과적입니다.


    피부 미용

    청국장에는 피부에 좋은 비타민E와 B군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레시틴 성분은 내장의 독소를 배출 분해하고,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피부의 수분 부족을 막아 보습을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피부가 윤기있고 매끄럽게 그리고 주름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당뇨 예방과 개선

    생청국장에는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영양소인 비타민B2가 풍부하고,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 섬유질은 당의 흡수가 서서히 일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어 혈당이 급격히 증가하거나 떨어지는 증상을 줄입니다. 또한 청국장 속의 트립신 억제제와 레시틴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여러모로 당뇨환자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숙취 해소

    청국장에 함유되어 있는 아미노산과 비타민B2로 인해 숙취해소에 효과적인데요. 이는 알코올 분해를 촉진해 간의 기능을 좋게 하므로 과음했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빈혈 예방

    청국장에는 철분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고, 또한 철분을 충분히 활용해서 빈혈을 막아주는 비타민B12도 풍부하기 때문에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치매 예방

    청국장에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이 분해되면 콜린이라는 물질이 생성되는데, 이는 치매환자에게 부족한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양을 늘리는 역할을 하므로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좋은 음식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청국장에는 칼슘도 풍부히 들어 있고 아울러 칼슘의 인체 흡수율을 높여주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K, 제니스테인이 풍부하여 골다공증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청국장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끓이게 되면 우리 몸에 좋은 미생물이나 효소가 많이 죽는다고 합니다. 좀 더 효능을 효과적으로 보기 위해서는 생청국장을 그대로 먹는 것이 좋겠죠. 어쨌든 아직까지 청국장 먹기가 꺼려지신다면 먹으면 먹을수록 구수한 맛이 나는 청국장의 참맛 한 번 느껴 보시죠.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