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민감성 피부란 어떤 피부일까? 민감성피부란 피부 조직이 섬세하고 얇은 경우로서 조그만 자극에도 예민하게 반응하는 피부 타입을 말합니다. 특히나 갑자기 외부적으로 환경적 요인이 바뀌는 환절기야말로 더 조심해야 되는데요. 그럼 민감성 피부의 특징과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죠.



민감성 피부(예민성 피부)
 특징

▶표피의 각화 과정이 정상적인 주기보다 빨라짐으로 인해 피부조직이 섬세하고 얇습니다.

▶춥거나 따뜻함의 온도차이, 자외선, 먼지, 환경오염물질 등의 접촉으로 가렵거나 붉은 반점이 나타나기도 하고 피부가 달아오르는 등 민감한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모세혈관이 피부표면에 두드러지게 드러나 보이기도 합니다.

▶화장품을 과잉 사용하거나 새로 바꿀 경우 피부에 트러블이 생기는 등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모공이 작은 편입니다.

▶피부 표피가 쉽게 건조해져 피부 당김 현상이 심하며 따라서 웃거나 찡그릴 때 표정주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피부에 색소 침착이 잘 되는 편입니다.



민감성 피부 관리법


▶가능한 한 피부를 지나치게 높은 온도나 낮은 온도에 노출시키지 않도록 하며, 바람, 햇빛 등으로로부터 보호하도록 합니다.

▶지나친 각질제거를 위해 강한 필링 제품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민감성 피부 세안법은 지나치게 뜨거운 물이나 찬물이 아닌 미지근한 물에 세안을 하는데요. 자극적인 세안은 금하고 강한 핸들링을 이용한 마사지 또한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화장품 구입시 전성분을 확인하여 자극적일 수 있고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 후 구입합니다. 될 수 있으면 인공향이 강한 화장품은 피하고 무알코올, 무파라벤 등의 제품을 사용하도록 하는데요. 화장품을 너무 자주 교체하지 않도록 합니다.

♣민감성 피부인 경우 화장품 교체 시 알레르기 테스트 방법
팔 안쪽의 민감한 부위에 화장품을 바르고 그 위에 반창고를 붙여 24시간 둔 후 떼어내고 다시 화장품을 바르고 반창고를 붙여 24시간을 더 둡니다. 이렇게 적용한 뒤에도 가려움이나 붉은 반점 등의 이상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 사용하도록 합니다.


요즘 계절이 계절인지라 꽃가루, 황사 등 피부에 자극적일 수 있는 요소들이 너무 많습니다. 민감한 피부 타입을 가지신 분들에게는 그리 반갑지 않은 봄인데요. 예민한 피부인 경우에는 팩, 마사지 등 지나친 피부관리가 오히려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는 것 같아요. 최대한 자극은 줄이는게 하나의 방법인 듯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