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아지 기생충(회충 등) 감염 증상, 애견 구충제 투약으로 예방애견 2013. 4. 10. 06:52반응형
애견(강아지) 기생충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는 방법
옛날에는 채변을 학교에 제출하여 기생충 검사를 하였는데요. 미처 그 날에 볼일을 보지 못하면 가족을 비롯한 남의 변을 가지고 가기도 하는데, 어떤 아이는 집에서 기르는 개의 변을 가지고 갔다고 하네요. 결국 개 기생충 검사를 하게 된 셈인데요. 검사 결과 회충, 편충, 촌충, 십이지장충 등 여러 가지 기생충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개를 비롯한 동물들은 기생충 감염의 위험이 더 높죠. 그래서 구충제를 정기적으로 복용토록 해줘야 되는데요. 그럼 애견들이 내부 기생충에 감염되었을 경우 그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죠.
애견 기생충 감염 증상
영양손실로 쇠약해지고 빈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구토, 설사, 식욕부진, 기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간, 심장, 폐 등 내부 장기가 손상되므로 발육이 저하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2차적인 세균 감염도 쉽게 일어날 수 있고, 심하면 기생충에 의한 장 폐색으로 사망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강아지 기생충 예방
강아지의 변을 위생적으로 처리하는 등 청결을 유지하고 무엇보다 기생충 구제를 위해 구충제를 정기적으로 투여해야 됩니다. 회충 같은 경우 어린 새끼 강아지도 어미의 태반을 통해 감염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강아지에게도 구충제 투약의 필요성이 있는데요. 새끼 강아지 구충제 투약 시기는 생후 21일 쯤에 처음으로 복용하도록 하고 15일 간격으로 2~3회 투여합니다. 그리고 생후 5~6개월 이후부터 성견이 되기 전까지는 1~2개월에 한 번씩, 그리고 1년 이상의 성견이 된 후에는 2~3개월에 한 번씩 즉 연 4회 정도 구충제를 투여하도록 합니다.
구충제는 사람 기생충 약이 아닌 애견전용 구충제를 복용하도록 하고, 체중에 따라 용법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복용 시 유의하셔야 할 듯하네요.
사람과 마찬가지로 애견의 건강도 건강할 때 지켜야 할 듯한데요. 미리 예방약이나 예방주사 투여 등으로 질환에 감염될 수 있는 위험으로부터 어느 정도는 벗어날 수 있도록 관리를 해줘야 될 것 같아요.반응형'애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견쿠키 미니본쿠키, 바우와우 강아지 간식 (7) 2013.05.28 말티즈 성격과 키우는 법, 앙칼진 말티즈 매력 거부할 수 없어~ (10) 2013.04.21 애견통조림(강아지 캔), 국내산 애견간식 봄캔 (8) 2013.04.14 강아지 배변훈련방법, 애견(개) 용변 가리기 (7) 2013.03.31 강아지 빗질 해주기, 애견빗질 필요성과 방법 (4) 2013.03.29 강아지 배변봉투, 애견과 외출할때 필요한 휴대용 배변봉투 (6) 2013.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