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안구건조증을 앓고 계신 분들이 많으시죠. 아마도 장시간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 등 환경적인 요소로 인하여 안구건조증 환자들이 늘어나는 것 같아요.

저역시 눈의 건조 증상으로 오래 전부터 많이 불편함은 느껴 인공눈물을 넣곤 하는데요. 인공누액은 그때 뿐이고 그다지 개선 효과를 느끼지 못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눈이 건조할 때 이를 조금이라도 완화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데요.

그럼 이러한 안구건조증 완화를 위한 치료 방법과 예방법 그리고 이에 앞서 눈건조증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도 알아볼께요.


안구건조증이란?

눈물의 양이 부족하거나 외부 자극에 의하여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 또는 눈물 구성 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서 발생되는 눈의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눈의 윤활제와 같은 눈물이 흐르지 않거나 마르게 되면 결과적으로 안구 표면의 손상과 시력 저하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눈 건조증 증상으로는 시리고 뻑뻑함, 자극감, 작열감, 이물감,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심하면 두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눈이 피로할 때 눈을 잘 뜰 수가 없는 것은 물론이고, 눈물의 생성이 수면 중에 감소하므로 아침에 일어날 때에도 눈의 건조 증상으로 눈꺼풀이 잘 뜨이지 않습니다.

▶눈이 쉽게 충혈되고 실같은 분비물이 생기기도 합니다.

▶빛에 민감한 편이라 눈부심이 심한데요. 따라서 밝은 곳에서 눈이 자주 감기기도 합니다.

▶찬 바람을 맞을 때 눈물이 시리고 눈물이 흐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원인

▶컴퓨터 모니터, TV 화면, 스마트폰을 오랜 시간 들여다 보면 눈 깜박임 횟수가 감소하여 안구 표면의 건조를 증가시켜 안구건조증 증세가 심해집니다.

▶여성들의 경우 눈화장을 많이 할 경우 화장품 가루가 눈에 들어가면서 눈물막이 파괴되어 안구의 건조 증상이 유발할 수 있습니다.

▶렌즈 착용은 눈물샘의 원활한 흐름을 막고, 특성상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렌즈를 장기적으로 착용하다 보면 안구건조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라식이나 라섹 수술도 눈물층이 불안정해져 안구건조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과로나 음주, 흡연 등으로 눈물의 분비가 작아지거나, 안구에서의 수분 증발량이 과다할 수 있습니다.

▶찬바람이 불때,  건조한 날씨와 같은 기후에 따라 그리고 오랜 시간 냉난방 기구를 작동시키는 경우에도 안구건조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불균형한 영양 등으로 인한 호르몬의 변화도 안구건조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항고혈압제, 항우울증제, 이뇨제 등과 같은 약물 복용, 눈물샘의 질환 그리고 안구 주위의 외상으로 인해 눈물관의 폐쇄도 안구건조증의 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안구건조증 예방

▶가습기를 틀거나 식물을 두는 것, 젖은 수건을 걸어두는 등 적정한 습도가 유지될 수 있도로 합니다.

▶실내 공기를 자주 환기를 시켜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합니다.

▶책을 읽거나 컴퓨터 사용, TV 시청시 50분에 한 번씩 5~10분간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해 주고, 스마트폰도 오랫동안 보지 않도록 하는데요. 특히 흔들리는 지하철이나 버스에서는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의식적으로 자주 눈을 깜박여 주고 먼 곳을 자주 응시합니다.

▶지나친 냉난방은 공기 중의 수분을 빼앗고 안구의 수분까지 빼앗아 가므로 적절한 냉난방 온도를 유지합니다.

▶흡연은 눈의 혈관이 좁아지게 하고 혈관을 탁하게, 혈액순환을 방해하며 열 조장을 하기 때문에 안구 건조가 심해집니다.

▶바람불 때 등 외부 자극을 줄이기 위해 안경을 착용합니다.

▶눈을 건조하게 하는 머리 염색약이나 화장품, 헤어드라이어 등의 사용을 줄입니다.



안구건조증 치료 방법과 개선


안구 건조를 일으키는 원인 질환이 확실한 경우에는 해당 질환을 치료하면 되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안구건조증의 가장 보편적인 치료 방법은 인공누액을 넣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인공눈물은 눈물 분비를 촉진하는 근복적인 치료의 개념보다는 눈물과 유사한 성분을 안구의 표면에 일시적으로 보충하는 기능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눈물이 코로 내려가는 눈물길을 막아 눈물이 눈에 오래 머물게 하는 눈물점 시술 방법도 있습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안구건조증 개선을 위한 방법으로는 눈이 건조할 때 눈찜질을 하는 것인데요. 수건을 물에 적셔 전자레인지에 30초 정도 돌린 따뜻한 스팀타월을 눈 위에 5분 정도 올려 놓으면 눈에 혈관을 확장시켜서 눈에서 깨끗한 눈물이 흘러나오게 하고 눈의 피로를 푸는데 도움을 줍니다.


안구건조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눈은 신체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보배이죠. 이러한 눈이 혹사되어 고통을 겪는 일, 일상생활에서 조금만 주의한다면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