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깜박깜박거리는 건망증, 건망증이 계속되다 보면 혹시 치매가 아닐까 하는 두려움도 생기게 되죠. 요즘에는 65세 이상의 어르신뿐만 아니라 40~50대 중년층에서도 치매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다고 하니 더욱 걱정스러울 테지요.

하지만 건망증은 치매의 초기 증상일 수 있지만 건망증이 곧 치매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 이러한 건망증 원인과 예방법으로 기억력에 좋은 행동과 음식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건망증 원인

 

▶나이가 들어가면서 노화가 진행되면 뇌세포가 위축되기 때문에 기억력과 주의력 등 두뇌와 관련된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건망증도 노화에 다른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서적, 심리적 요인으로 우울증, 불안증, 불면증, 심각한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집중력에 문제가 생기게 되고, 일시적인 기억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단순 노동을 반복하거나 사회활동 감소에 따른 단조로운 생활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혈관질환이나 당뇨, 빈혈 등 내과질환에 의해 생기기도 하는데요. 술이나 담배를 즐길수록 건망증 증상은 더 나타납니다.



건망증 예방과 개선

 

건망증에 도움되는 행동 (일상생활에서 건망증 극복하기)

▶건강한 두뇌와 기억력 향상을 위해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술과 담배는 뇌의 노화를 촉진시키므로 술 담배를 줄입니다.

▶평소에 메모하는 습관과 순서를 되뇌이고, 독서나 글쓰기, 바둑 등 머리를 쓰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뇌를 혹사하는 경우라면 적절한 휴식을 취합니다.

▶평소에 해왔던 가사 습관에 변화를 주고, 왼손 오른손 서로 다른 동작을 하는 놀이를 합니다.

▶취미 활동으로 건망증을 극복할 수 있는데요. 특히 손으로 만들 수 있는 공예는 손과 뇌를 동시에 사용하기 때문에 뇌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우울, 불안 등의 정서적인 문제로 건망증 증세가 나타난다면 그 원인을 치료하도록 합니다.


건망증에 좋은 음식(음식으로 건망증 극복하기)

▶호두, 잣, 땅콩 같은 견과류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뇌신경세포의 파괴를 막는데요. 아울러 견과류는 단단하므로 많이 씹게 되는데, 씹을수록 뇌의 혈류량이 증가해 두뇌 활성화에 도움이 되므로 견과류는 건망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고등어, 연어, 참치 등의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뇌 내부의 아닐로이드 단백질 축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기억력과 뇌기능을 향상시키는데에 좋은 음식입니다.

▶검은콩, 검은깨 등의 블랙푸드는 안토시아닌 색소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노화를 예방하기 때문에 역시 뇌건강에 좋은 음식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건망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깜박깜박 자꾸 잊어버리는 건망증, 지나치게 민감하게 반응하여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이 또한 원인으로 작용하여 건망증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마음을 편히 가지는 것이 중요한데요.

하지만 일생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건망증이 심하거나 장기간 계속되면 혹시 초기 치매일 수도 있으니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봐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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