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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아버지 할머니들은 옛날에는 먹을 게 없어 굶주림에 시달린 어려운 시절의 얘기를 가끔 하시곤 합니다. 요즘 아이들은 상상도 못할 얘기이지요. 지금은 먹을거리가 넘쳐나는 세상을 살아가고 있으니까요.

이러한 풍족한 먹을거리 속에서 살아가면서 너도나도 마치 비만과의 전쟁이라도 선포한 듯, 실컷 먹는 데에 돈을 쓴 뒤, 또다시 다이어트를 위해 돈을 쏟아 붓고 있습니다. 아마도 없던 시절을 사셨던 우리 조상님이 보시면 노여워 하실 수도...

어쨌든 비만은 외관상 보기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성인병 등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는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복부비만은 건강을 위협하는 최대의 적으로 복부비만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복부비만

피하지방형

피하지방형은 복강 밖, 배의 피부 밑, 즉 전신 피부의 진피와 근막 사이에 위치한 피하지방층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으로 복강과 배의 피부 사이 두께가 두꺼워져 배를 잡으면 지방이 손에 잡히기도 합니다.

이는 아랫배가 나오는 경우가 많으며 활동량이 부족한 사람에게 흔하게 나타나는데, 주로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 혹은 젊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유형으로 내장비만형보다는 건강 위험도가 낮으며 관리도 쉽습니다.


내장지방형

반면 내장지방형은 위 주변의 막과 복강 내부 내장 사이를 가르는 장간막, 즉 내장 사이사이에 지방이 쌓여 살이 찐 것을 말하는데요.

아랫배보다 윗배가 나온 유형으로 과식, 폭식 등과 같은 잘못된 식생활과 무절제하고 불규칙한 생활, 과도한 스트레스, 운동 결핍 등으로 인하여 기초대사량이 저하되어 있는 중년의 남성과 여성, 특히 남성에게 주로 나타나는 복부비만의 형태인데요. 이는 고혈압, 고지혈증, 심장병, 동맥경화, 당뇨 등 성인병의 발병률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복부비만의 평가

간단히 복부비만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

허리와 엉덩이의 비율(Waist to Hip Ratio;WHR) 지수로 측정합니다.

◈복부비만도 계산, 카프만 지수(WHR) 측정법=허리둘레/엉덩이둘레
남성의 경우 WHR비가 0.9 이상일 때를 복부비만으로 분류하고, 여성의 경우는 0.85가 기준이 됩니다.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측정법

복부 허리둘레는 배꼽선의 둘레를 측정한 수치입니다.
엉덩이 둘레 길이는 엉덩이의 가장 둘레가 큰 부위를 잽니다.


복부비만, 피하지방형과 내장지방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중에서 건강에 가장 문제시 되는 것이 내장비만형인데요. 이러한 복부비만을 막기 위해서 평소에 동물성 기름이 많은 고지방 식품이나 정제된 곡류 등의 섭취는 삼가고, 과일이나 야채, 통곡류, 살코기 등을 주로 섭취하여 열량을 제한합니다. 아울러 걷기나 수영, 저전거 같은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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