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용하지 않는 헤어린스 재활용, 정전기 효과와 세정력 뛰어나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일반적으로 머리를 감을 때 샴푸로 머리를 감고 린스로 헹구곤 하죠. 헤어 린스의 기능은 샴푸 후 두발에 남아 있는 알칼리성 성분을 제거하고, 모발이 엉키는 것을 막아주며 모발에 윤기를 부여하기 위해, 그리고 샴푸로 인해 건조해진 모발에 유분을 공급하여 정전기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머리숱이 적은 저로서는 린스를 사용하면 머리카락이 왠지 가라앉아 숱이 더 적어 보이는 것 같고, 기름지게 보이는 것 같아 사용하기를 꺼리는 편입니다. 솔직히 이것저것 다 떠나서 귀찮기도 하여 샴푸 하나로 끝내고 린스 사용을 잘 안 하는 것 같아요.


그렇다 보니 당연히 린스만 계속 남기 마련이죠. 린스가 남으면 사지 않으면 되지 싶어도 선물용으로 샴푸 린스 세트라도 받으면 사용하지 않는 린스는 늘어갈 뿐입니다. 그러다 보면 오래 되고 처치곤란이 되기도 하는데요. 이럴 때에 헤어린스 재활용 방법은 없을까요?


오래된 린스 사용법(헤어린스의 다양한 재활용법)


섬유유연제 대체

세탁할 때 헹굼물에 섬유유연제를 넣죠. 바로 이 린스를 섬유유연제 대신으로 쓸 수 있어요. 섬유유연제는 음이온계 이면 활성제가 주성분으로 머리카락이 양모와 같은 성질이기에 헤어린스에도 같은 물질이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어 헤어린스를 섬유유연제 대체로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헤어린스는 유성 성분이 많고 점도가 높아 그대로 사용하면 뭉칠 수 있으므로 뜨거운 물에 잘 풀어 사용합니다. 그리고 너무 양을 많이 하면 물빠짐 현상이 있을 수 있으니 아주 소량만 넣으세요.


청소 세제 대용

욕실의 물때 제거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욕실바닥이나 화장실 변기, 세면대 그리고 베란다 등 물청소할 때 린스를 뜨거운 물에 희석해 찬물과 섞어 세제 대용으로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싱크대나 가스렌지, 후드 환기구 주변 등의 기름때, 찌든때 제거 시에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는데요. 소량의 물에 린스를 섞어 닦은 후 마른 걸레로 닦아줍니다.


유리나 거울 닦기

유리 소재들은 먼지가 쌓이기도 하지만 얼룩이 져 보기 흉한데요. 그래서 그때그때 잘 닦아줘야 하죠. 유리 전용 세제가 없다면 유리창이나 거울 닦을 때에도 린스를 활용할 수 있답니다.

천에 물을 적신 후에 린스를 뿌려 거울이나 유리창을 닦으면 린스의 계면 활성제 성분으로 인해 유리를 깨끗하게 닦을 수 있으며, 투명막이 형성되어 먼지가 쌓이는 것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린스의 코팅 효과로 김서림 방지 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닦은 후 마른 천으로 한 번 더 닦아 마무리해 줍니다.


가전제품이나 가구 닦을 때

먼지가 눈에 띄는 검은색 등 색깔있는 가전제품이나 가구를 린스로 닦으면 정전기 방지 효과가 있어 먼지가 잘 붙지 않고 가구 같은 경우에 반짝반짝 광택도 납니다. 마른 천에 린스 묻혀 닦습니다.


손빨래

스타킹, 속옷, 양말 같은 작은 빨랫거리들은 손빨래 하는 경우가 많죠. 이럴 때 린스를 세탁 세제 대용으로 사용하면 의외로 세정력이 좋아 때가 잘 지워집니다.

 

 

헤어린스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방치되어 있는 오래된 헤어린스 있다면 린스의 정전기 방지효과와 세정효과를 십분 활용하여 이것저것 다용도로 사용하면 좋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