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주 '집밥 백선생'에서는 콩나물 요리를 하였지요. 콩나물은 그야말로 쉽게 구할 수 있고, 가격도 저렴한 식재료 중 하나인데요.

 

콩나물밥에 찌개, 국, 무침, 콩나물볶음밥에 콩나물불고기까지 다양한 콩나물 요리들의 레시피가 소개되었어요. 이 중에서 저희 집에 있는 재료로 응용해서 콩나물찌개를 후다닥 만들어봤답니다.

 

 

 

레시피대로 그대로 한 건 아니고 대강 있는 재료로 했기에 조금 부실한 콩나물 찌개인데요. 어쨌든 '집밥 백선생' 백종원의 콩나물찌개 만들기 과정 보겠어요.

 

 

 

 

'집밥 백선생' 얼큰콩나물찌개 만드는 법, 백종원 콩나물찌개 레시피

 

 

♣재료

콩나물, 대파, 식용유, 간 돼지고기, 굵은 고춧가루, 물, 양파, 버섯, 간장, 간 마늘, 소금, 고추

 

 

 

먼저 파기름을 만들어주는데요.

냄비에 소주컵 1/2분량의 식용유를 붓고요. 대파 송송 썰어 넣어 볶다가

 

 

 

간 돼지고기 1컵을 넣어 볶아요.

저는 집에 비치되어 있는 돼지고기가 없어 쇠고기를 썰어 넣었어요.

 

 

 

그리고 고추기름을 만들기 위해 굵은 고춧가루를 소주컵으로 1컵 넣어요.

고춧가루를 넣으면 냄비에 달라붙으면서 타기 쉽지요.

 

 

 

이때 타기 전에 콩나물을 넣습니다.

 

 

 

다음으로 물을 붓는데요. 재료가 잠길 정도로 3컵 정도 부어요.

 

 

 

그리고 양파와 버섯 등 채소 넣으면 되는데요. 버섯은 없는 관계로 패스~

 

 

 

간을 해야 되는데 새우젓이나 멸치액젓을 넣어도 되고요. 국간장, 진간장 아무거나 해도 된다고 해요. 방송에서는 집집마다 다 있는 진간장으로 간을 했어요. 진간장을 소주컵 1/2분량을 넣어 주면 되는데, 저는 멸치액젓과 진간장, 국간장 골고루 다 넣었어요.

 

 

 

그렇게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간 마늘을 넣습니다.

 

 

 

적당히 끓여졌다 싶으면 간을 마무리해주면 되는데요. 나머지 간은 소금으로, 방송에서 소금 1큰술 정도 넣더라고요. 짜면 물 더 부으면 되고... 그리고 마무리로 파와 고추 썰어 넣으면 된다고 해요.

 

 

 

이렇게 해서 백주부 백선생의 얼큰 콩나물찌개를 흉내내어 만들어봤습니다. 레시피대로 정확하게 양을 넣은 건 아니고요. 대충 넣어 만든 콩나물찌개에요.

 

 

 

돼지고기가 들어가는 콩나물찌개가 더 맛있을런지는 모르겠으나 쇠고기를 넣어도 괜찮네요. 그리고 파기름에 고추기름이라 좀 느끼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콩나물이 들어가서인지 의외로 담백하고 시원하니 좋은 것 같아요. 밥반찬으로도 괜찮고요. 술안주, 해장에도 정말 딱일 것 같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