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매운 음식을 유독 즐기는 사람을 주위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식당에서도 아주 맵게 먹는 음식을 특화시켜서 팔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 매운 음식이 비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아셨나요?

우리가 흔히 알기로는 고추에는 매운 맛을 내는 성분인 캡사이신이 함유되어 있어 지방분해에 효과가 있고 아울러 다이아트에 효능이 있다고 알고 있는데 도대체 체중을 증가시킬 수 있다니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매운 음식이 비만을 유발하는 원인

▶매운 음식들은 대체로 다른 일반적인 음식보다 더 짜거나 더 단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매운맛과 함께 동반되는 짠맛은 당분의 섭취를 늘리기 때문에 비만의 악화요인이 됩니다.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함께 먹는 탄수화물의 섭취를 늘립니다. 아무래도 매운맛과 짠맛을 가시게 하기 위해 밥이든 뭐든 더 많이 먹게 되죠. 따라서 칼로리 섭취는 더 늘어나게 마련인 것이죠.


매운맛이 짠맛을 덜 느끼게 해주는 이유

매운맛의 경우는 엄밀하게 이야기하면 맛이라기보다 통증에 의해서 유발되는 통각입니다. 그래서 지나치게 매운 음식은 강한 매운맛 때문에 다른 맛을 못 느끼게 되는데요. 즉 같은 양의 소금이나 설탕을 섭취하더라도 매운 음식일수록 짠맛과 단맛을 덜 느끼기 때문에 다른 음식보다 소금과 설탕의 양이 더 들어갈 수 있습니다.

짬뽕의 경우 얼마 전에 즐겨먹는 외식 음식 중에서 나트륨 함량이 가장 많은 음식 1위로 뽑혔었죠. 1,000g 기준으로 무려 4,000mg의 나트륨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우리가 실제로 짬뽕을 먹을 경우 그렇게 짜다고 느끼지 못하는데 아마도 매운 맛 때문이지 않을까 싶네요.


매운맛 캡사이신 중독에 유의

매운맛 성분인 캡사이신은 소화액의 분비를 돕고 소화효소를 활성화 시켜서 소화기능을 돕기 때문에 마시는 소화제의 원료가 되기도 하는데요. 이외에도 식욕을 돋우고 엔도르핀 분비와 천연 환각물질인 카나비노이드 분비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매운 음식을 먹고 난 후에 생기는 좋은 기분을 기억하게 되면서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자연스레 매운 음식을 찾게 되고 일종의 중독현상이 일어나게 되어 더 빨리, 더 많이 먹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매운 음식의 위험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고추가 체중 감량에 효능이 있다고 매운 음식을 맘껏 먹는다면 오히려 비만을 유발, 다이어트를 방해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