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절운동 효과와 방법, 다이어트에 좋은 108배 절하는법과 호흡법
    정보/건강정보 2015. 2. 15. 15:37
    반응형

    108배는 불교에서 하는 인간의 108가지 번뇌를 내려놓기 위한 수행법으로 건강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하여 종교를 떠나 많이들 하는데요. 절운동 방법, 효과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절운동 방법, 108배 절하는 법, 호흡법

     

    합장하기

    손가락을 붙인 상태에서 두 손바닥을 맞대어 손끝을 코끝과 배꼽에 일직선이 되게 하여 가슴 앞에 둡니다. 이때 겨드랑이에서 약간 떨어뜨려 줍니다. 그리고 양발과 무릎을 붙이고 엉덩이 근육은 살짝 조이며 발가락 끝은 방석 끝에 위치하여 서 있습니다.

     

     

    앉기

    숨은 코로 들이쉬는 호흡을 하면서 허리는 구부리지 않고 편 상태로 무릎을 끓으면서 앉는데, 모든 발가락을 꺾어 발은 발뒤꿈치가 벌어진 V자 모양으로 앉습니다. 이때 무릎은 붙이고 엉덩이는 벌어진 발 뒤꿈치 사이에 오도록 합니다.

     

     

    두 손으로 바닥 짚기

    손가락을 붙인 상태에서 숨을 내쉬면서, 내쉴 때는 입으로 내쉽니다. 양손은 어깨너비로 벌려 바닥을 짚습니다. 몸을 앞으로 내밀면서 동시에 왼발은 오른발 위로 포갭니다.

     

     

    바닥에 머리대기

    이마를 대는 동시에 엉덩이를 두 발뒤꿈치에 붙입니다. 그리고 손바닥을 위로 해서 귀 높이까지 살짝 쳐드는 자세를 취하는데, 팔꿈치는 무릎과 주먹하나 정도의 사이를 두고 바닥에 댑니다. 배와 가슴은 허벅지 앞부분에 닿게 하여 몸을 완전히 낮춥니다. 이때 숨은 계속 가늘고 길게 부드럽고 고요하게 내쉽니다.

     

     

    뒤로 빼면서 합장하여 앉기

    손바닥은 다시 아래로 향하게 돌리고 팔을 폅니다. 뱉던 날숨을 멈추고 엉덩이는 발뒤꿈치 사이에, 포개 놓았던 발을 V자로 만들어서 다시 발가락을 꺾으면서 머리를 들고 앉아 두손을 모아 합장을 합니다. 엉덩이는 뒤꿈치 사이에, 이때 숨은 뱉어내던 것을 멈추고 잠깐 호흡을 참습니다.

     

     

    일어나기

    두손을 모으고 엉덩이를 살짝 뒤로 빼면서 발가락의 힘과 몸의 탄력을 이용해 일어납니다.

     

     

    108배 절운동 효과, 효능

     

    온몸 근력 강화 효과

    허리와 배를 굽혔다 펴기를 반복하면서 복부 단련, 몸을 굽히는 동작을 통해 골반과 엉덩이 근육 강화 등 온몸의 근관절을 움직여 몸전체 근력이 균형화되고, 척추의 밸런스를 잡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효과

    108배는 남성은 평균 147kcal, 여성의 경우에는 96kcal 정도의 칼로리 소모 효과가 있는 저강도 유산소 운동으로, 절운동 15분이면 40~60분 정도 걷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기 때문에 체지방 연소에 도움이 되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혈액순환에 효과

    절운동을 하면 전체적으로 열이 전달되는데, 이는 전신의 기와 혈액순환이 좋아진다는 증거입니다.

     


    집중력이 높아짐

    전두엽이 활성화 되어 뇌에 집중력이 생깁니다.

     

     

    마음을 비워 정신 건강에 좋음

    108배 절운동은 마음을 비우는 수행법 중 하나로 자신을 낮추는 절 운동을 반복하면서 하루를 반성하고, 내공이 쌓이게 되며 우울증에도 효과적입니다.

     

     

    108배 효과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는 팔을 앞으로 뻗어 엎드릴 수 있는 공간에 방석 하나만 있으면 누구든 언제 어디서든지 할 수 있는 운동인데요. 무리하게 하면 무릎 연골의 손상이 올 수도 있으므로 똑바른 자세로 처음부터 무리하지 말고 서너 개부터 시작해 조금씩 늘리도록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