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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라 하면 아마도 우리가 가장 즐겨 먹는 과일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죠. 그런데 이러한 사과는 '아침에 먹으면 금, 저녁에 먹으면 독'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런 말이 생기게 된 원인이 뭔지, 정말 저녁 사과는 독일 정도로 그렇게 좋지 않은지 살펴볼게요.


사과 아침에 먹으면 금?, 아침사과 효능

사과 속의 펙틴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소가 장운동을 촉진하기 때문에 아침에 먹는 사과는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어 변비해소에 효능이 있습니다.

아울러 사과를 먹음으로 인해 포도당이 공급됨으로써 두뇌 활동이 원활하게 이뤄지게 하고, 우리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효과로 하루의 좋은 에너지원으로 작용합니다.


사과 저녁에 먹으면 독?, 저녁사과 부작용

저녁, 잠자기 전에 사과를 먹으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펙틴이 오히려 장의 소화 기능에 부담을 줄 수 있는데요. 즉 소화가 덜 된 섬유소 때문에 가스가 차게 되어 화장실을 자주 갈 수 있으며, 사과 속의 유기산, 시과산이 위의 산도를 높여 속쓰림이 발생하게 되어 숙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 소모가 적은 저녁에는 사과의 당질이 쓰이지 않고 그대로 촉적되어 몸에서 지방의 합성을 촉진하고, 결국 체지방이 증가하여 체중이 불어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자기 전에 먹는 사과는 사과산으로 인해 충치 발생을 촉진시키기도 합니다.


위 글에 비추어 보면 사과는 저녁에 먹는 것보다는 아침에 먹는 것이 좋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요. 하지만 사과산은 위에서 분비되는 위산보다 산도가 약해 그렇게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아 저녁에 먹는 사과가 독일 정도로 그렇게 나쁘지는 않아요.

다만 평소에 위산과다증이거나 장이 예민한 경우, 다이어트 중이신 분들은 피하는 것이 좋고, 평소에 소화기능도 원활하고 건강하다면 저녁에 먹는다고 크게 건강을 해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어쨌든 비교를 통해 저녁에 먹는 것보다 아침에 먹는 것이 더 좋다는 말, 이건 비단 사과뿐만 아니라 산이 많은 다른 과일들도 마찬가지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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