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유칼립투스 오일 효능과 사용법, 감기 비염에 좋은 아로마오일
    정보/건강정보 2014. 2. 7. 14:59
    반응형

    아로마테라피는 갖가지 다양한 향을 가지고 있는 식물에서 추출된 에센셜 오일을 이용하여 마사지, 목욕법, 흡입법 등으로 건강을 지켜주는 치료법입니다. 요즘에는 이 아로마가 화장품, 비누, 샴푸 등 여러 생활용품에도 많이 활용되고 있죠. 그럼 다양한 아로마 오일 중에서 유칼립투스(Eucalyptus)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유칼립투스 나무, 에센셜 오일 향은?

    유칼립투스는 원산지는 호주이고요. 키가 큰 상록수로 목재로도 많이 사용되는 나무입니다. 아울러 잎은 코알라의 주식이기도 하고, 에센셜오일을 추출할 때에도 이 잎을 이용합니다.

    유칼립투스 향은 이미 목캔디나 기침치료용 약 등으로 널리 사용되어 많이 알려져 있는 향인데요. 호주의 페퍼민트라고 불릴 정도로 캄파향이 강하고 시원하게 톡 쏘는 상쾌한 향입니다.


    유칼립투스 오일 효능

    호흡기 질환에 효과
    유칼립투스 오일은 바이러스 살균 효과, 면역계 강화 효과로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콧물, 비염이나 기침, 만성 기관지염, 인후염, 천식, 폐렴 등 호흡기 질환에 좋은 효능이 있는 아로마오일입니다.

    스트레스 해소
    머리를 맑게 해줘 두통 완화에 도움을 주며, 스트레스 해소 효과, 아울러 집중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수험생들에게 좋습니다.

    피부 청정 효과
    살균력과 피부 정화 효과가 있어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가꿀 수 있고, 화상, 수포, 상처, 벌레 물린 곳, 피부감염 등 피부질환에 좋으며, 햇볕에 그을린 피부에 진정 작용도 합니다.

    벌레 퇴치
    유칼립투스는 벌레가 싫어하는 특유의 향으로 인해 벼룩, 모기 등 벌레를 퇴치할 수 있어 살충효과도 있습니다.

    공기 정화 효과
    집안이나 사무실 등 실내에 발향하면 공기 중 살균, 소독 효과가 있으며 아울러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근육통 완화에 효과
    류머티즘에도 좋은데요. 근육통, 관절통, 신경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유칼립투스 오일 사용법, 활용법

    ▶아로마 램프를 켜 두어 발향합니다. 감기 기운이 있을 때 코가 시원해지는 느낌이 듭니다.

    ▶목욕법으로는 38˚C 정도의 목욕물에 유칼립투스 향유를 몇 방울 욕조에 떨어뜨려 15분 정도 몸을 담궈 흡입합니다.

    ▶볼에 뜨거운 물을 담아 오일을 2~3방울 떨어뜨린 후 눈을 감고 증기를 코로 흡입합니다.

    ▶해열을 위해 세면대에 유칼립투스 4방울 떨어뜨려 섞어주고, 수건이나 손수건을 적셔 습포로 이용합니다.

    ▶마사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자극성이 있기 때문에 전신 마사지는 권할 만한 것이 못 되고, 피부에 도포할 경우 가슴 부위에 유칼립투스 오일을 문지릅니다.

    ▶옷이나 손수건에 에센셜오일을 1~2방울 떨어뜨려 향기를 맡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옷을 린스할 때에도 유칼립투스 오일을 1~2방울 넣은 물에 30분 가량 담그면 살균효과가 있습니다.

     

     

    유칼립투스 에센셜 오일이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하지만 고농도로 사용하면 신장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희석해서 사용하고, 고혈압, 간질 환자나, 임신 중일 때에는 피하며 민감한 피부에도 사용에 유의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