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술 소비량이 세계 5위,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1위에 랭크되는 만큼 우리 한국인들은 술을 좋아합니다. 1인당 연간 평균 소주 소비량은 66.6병, 맥주는 108병이라고 하니 정말 엄청난 양을 마신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술을 즐겨 마시는 만큼 숙취에 도움되는 해장음식도 즐겨 먹는데요. 그럼 한국인들이 즐겨먹는 '해장음식 베스트3'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해장음식 베스트 1위는 콩나물국밥

콩나물에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술로 인해 생기는 피로감 해소에 도움을 주고, 특히 콩나물 꼬리 부분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아스파라긴산은 숙취 유발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빠르게 분해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알코올 해독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과음 후 콩나물 국밥 한 그릇 먹으면 속이 풀리는 느낌인데요. 가장 손쉽게 끓일 수 있는 해장음식이기도 해 숙취해소에 좋은 국으로 강력 추천할 수 있는 음식인 것 같습니다.

 


해장음식 베스트 2위는 북엇국

북어는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간을 보호해주는 아스파트산, 글루탐산, 글리신, 알라닌, 메티오닌, 트립토판, 라이신 등과 같은 아미노산 함량이 높아 알코올 해독에 도움을 주고, 지친 간을 회복시켜 주는 효능이 있는데요. 따라서 북어를 주재료로 하여 끓인 북엇국은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장음식 베스트 3위는 뼈해장국

뼈해장국은 돼지등뼈와 우거지 등을 넣어 푹 끓인 국이죠. 햇볕에 말린 우거지는 비타민D가 풍부해 숙취로 인한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고, 아울러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촉진하고 소화불량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돼지고기는 단백질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죠. 이 또한 숙취해소와 술로 인해 저하된 체력 보충에 도움을 줍니다.

 

 

해장하기 좋은,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들 알아봤습니다. 지나친 음주는 건강을 위협하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음은 삼가고 기분 좋은 한 잔으로 건강을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할 듯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