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식초, 요즘 건강에 좋다고 많이들 드시죠. 피로회복, 고혈압, 소화촉진, 피부미용, 다이어트, 혈액정화 효과 등 다양한 식초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요리할 때도 듬뿍 넣고, 또 물에 희석시켜 꾸준히 마시는 분도 많이 계시는데요. 직접 만들어 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그렇게 할 수 없다면 시중에서 구입해 먹어야 되는데, 건강을 생각한다면 어떤 식초를 고르는 것이 좋을까요?

 

 

 

 

우리가 시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초로 주정 식초라는 것이 있는데요. 주정식초란 편의성을 위해서 원료가 되는 알코올에다 초산발효를 한 번만 거쳐서 만든 것을 말합니다. 즉 주정에 초산균을 넣어 기계로 단 며칠만에 발효시킨 것으로 천연 발효과정보다는 급속한 발효를 한 식초이기 때문에 천연 발효식초와 그 차이를 비교하면 풍부한 유기산이나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반면에 전통적으로 만든 자연발효식초인 경우 풍부한 유리아미노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필수 아미노산 같은 경우에는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물을 통해서만 흡수 섭취해야 되는데, 전통적으로 만든 식초를 먹는다면 이러한 영양물질들을 보충하는데 도움이 되겠죠.

 

 

 

주정식초와 순수발효식초의 구별법, 고르는 법은 용기 뒷면에 원재료명을 확인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성분표에 주정이나 주요가 적혀 있다면 천연발효 식초가 아닙니다.

 

 

 

반면에 순수발효식초는 위 사진 속의 식초 원재료명처럼 과일이나 곡물 그리고 정제수 같은 천연재료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용기에 천연식초, 자연발효하고 명시되어 있기도 하고요. 일단 가격에서도 차이를 보이는데요. 아무래도 천연발효식초의 경우 주정식초보다 가격은 더 나가는 편이긴 합니다.

 

 

 

저희집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식초도 한 번 확인해 보았습니다. 살펴보지 않고 저렴하게 구입한 식초인데요. 원재료명에 주정이 포함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발효식초라 해도 다 같은 것이 아니니 용도에 맞는 것으로 성분명 확인한 뒤 구입하는 것이 좋을 듯해요. 아무래도 식초의 효능을 제대로 보기위해서, 건강을 위해 섭취하고자 하는 분들은 천연발효식초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