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월 아주 추운 날 밤에 TV를 보고 있는데 갑자기 전원이 다 나가면서 암흑 상태, 처음에는 단순한 정전인가 싶었는데 다른 집을 보니 환하게 불이 밝혀져 있는 것이 아니겠어요.


결국 저희 집만 전기가 나간 상태라 얼른 누전차단기를 봤는데요. 아니나 다를까 누전차단기가 내려간 상태였어요. 그래서 내려간 차단기를 올렸는데 또다시 떨어지고, 그래도 혹시나 싶어 몇 번 반복했지만 여전히 내려오더군요.

 

너무 늦은 밤이라 기사를 불러 고칠 수도 없는 상황이고, 그날이 몹시 추웠던 날이라 이대로 얼고 떨면서 밤을 지새워야 하나 걱정을 하고 있던 중 누전차단기에 메인 차단기가 있고 개별용 차단기가 나뉘어져 있으니 누전차단기가 내려가는 원인이 되는 배선용 개별 차단기만 내리면 되겠다 싶더라고요.

 

 

그래서 일단 모든 차단기를 내린 상태에서 왼쪽의 메인 차단기만 올렸습니다. 그리고 메인 누전 차단기를 제외한 개별차단기를 하나씩 올려봤어요.

 

그렇게 하나씩 시험해 보면 그 중에 어떤 개별용 차단기를 올렸을 때 메인 누전 차단기가 떨어지게 되는데요. 그 스위치만 내리고, 내려가지 않는 나머지 스위치들을 올리면 일단 다른 전기는 무리없이 쓸 수가 있습니다.


갑자기 불이 나간 상태라 처음에 당황했었는데 문제되는 차단기만 내리니 전원 불도 오고 보일러 전원도 켜지더라고요. 일단 일상적으로 쓰고 있는 전기에는 아무 이상이 없어 그날 밤이 지나고 다음 날에 전기수리하시는 분을 불렀어요.

 

그러니 에어컨을 꼽는 전기 쪽에 문제가 발생하였다더군요. 에어컨은 지금 사용하지 않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전원 스위치를 꼽지도 않았고 빼 놓은 상태인데 그래도 누전이 되는 모양이네요. 어쨌든 지금은 고친 상태입니다. 

 

 

전기, 정말 조심해야 할 부분으로 누전, 과부하로 인한 화재, 감전의 사고도 많이 발생하는데요. 따라서 누전이 발생하면 미리 감지하여 자동으로 전기를 차단시켜 주는 누전차단기의 역할은 매우 큰 것으로 정기적으로 누전차단기가 잘 작동되고 있는지 체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누전차단기 작동 여부 테스트, 점검하는 법

누전차단기가 올라가 있는 상태에서 빨간색의 시험 버튼을 눌러 딱 소리가 나면서 누전차단스위치가 내려와야 제대로 작동되는 것인데요. 만약에 스위치가 아래로 내려오지 않거나 내려온 스위치가 올려지지 않을 때에는 차단기의 고장 등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누전차단기가 고장이 났든, 누전이 됐든지간에 전기 누전차단기가 계속 내려갈 때, 떨어질 때 대처법은 수리를 해야 되는데요. 저 같은 경우 아무 것도 몰랐던지라 무작정 한국전력공사 전기고장 신고 번호 123에 전화를 걸었는데 소관이 아니라고 전기수리 업체에 의뢰하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가까운 전기공사업체에 연락해서 고쳤습니다.

다행히 별문제 없이 고쳤긴 하지만 만약 그날 밤에 문제되는 배선용 개별 차단기만 내리면 다른 전기는 문제없이 쓸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다면 추운 한파에 보일러도 작동시키지 못하고 얼고 떨고 있었을 생각 하니 새삼 끔찍하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