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줄넘기로 다이어트까지...줄넘기 효과 이모저모
    정보/건강정보 2011. 9. 16. 20:30
    반응형

    건강을 위해서 운동이 중요하다는 것은 이미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시간이 없어서, 운동할 장소가 마땅치 않아서, 비용이 많이 들어서 등 갖가지의 이유를 대면서 운동하는 것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죠.

    운동이란 반드시 비용을 들여 비싼 기구로 갖추어진 헬스장, 수영장, 골프장 등에서 하는 것만은 아니지요. 우리주위에는 특별한 장소, 특별한 운동기구 없이도 얼마든지 몸을 건강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그 중에 한 가지가 바로 줄넘기라 할 수 있겠는데요. 이것은 그야말로 줄 하나만 준비한다면 언제 어디서나 맘껏 할 수 있는 운동 중의 하나이지요. 이러한 줄넘기는 19세기부터 시작한 것으로 오늘날까지 건강운동과 미용체조로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습니다.


     

     
    줄넘기 운동효과


    줄넘기는 어릴 때부터 해왔던 거라 특별한 배움없이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 마음만 먹는다면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초간편 운동이지요. 이러한 줄넘기를 함으로써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줄넘기는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요즘 현대인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 분야인 다이어트! 한 번쯤 시도는 하지만 좀처럼 성공을 거두기는 힘듭니다. 우리는 많은 연예인들이 줄넘기로 체중을 줄였다는 소식을 간간히 접하고 있는데요. 최근에 탤런트 박하선이 줄넘기로 한달에 6kg을 뺐다고 공개하여 다시금 줄넘기 다이어트에 대해 관심을 가지시는 분이 많습니다.

    이 줄넘기는 산소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면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여 체지방을 줄이므로 비만증을 가진 사람에게 좋으니 확실히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에너지 소모량이 크기 때문에 10분만 뛰어도 기대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몸 전체의 체지방을 골고루 연소시켜 균형있는 몸매를 만들 수 있으며 팔, 배, 허벅지, 종아리의 살이 근육화 되어 탄력 있는 체형을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복부지방 제거에 효과적인데, 지지대 없이 두발을 공중에 띄우면 복근단련에 도움이 됩니다. 쉴때도 그냥 서서 쉬지 말고 걷거나 가볍게 뛰면 더욱 좋고, 줄넘기로 다이어트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지방을 연소시켜야 하므로 무리가 가지 않는 스텝으로 천천히 오랫동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과 폐를 강화시키고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줄넘기를 장시간 연속적으로 행하면 심장기능이 좋아지고 폐 또한 강화시키며 혈압을 낮춰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호흡순환 기능이나 근육에 자극을 주어 지구력을 높이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성장촉진과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줄넘기는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인 경우에도 더없이 좋은 운동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는 관절과 근육이 늘어나고 줄어들기를 반복하며 성장판을 자극하여 성장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키크기를 열망하는 청소년이라면 많은 도움이 되겠죠.

    성장호르몬은 운동시작과 함께 분비가 증가하여 운동이 끝난 후 30분에 분비량이 최고조로 되고 이것은 운동 후 2시간 정도 지속되므로 그 안에 우유 한 컵 정도의 단백질 식품을 보충하면 더욱 좋습니다. 또한 이 뿐만 아니라 성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이고 모든 운동이 그렇듯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모두 유익한 운동이죠.




    줄넘기 안전하게 하는 방법


    하지만 이렇게 유익한 운동이긴 하지만 이에 조심해야 할 점도 아울러 있는데요.

    아무래도 뛰는 운동이다보니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줄넘기를 할 때 콘크리트나 아스팔트 바닥은 무릎을 상하게 할 수 있으므로 흙이나 우레탄, 마룻바닥이 좋으며 신발은 딱딱하지 않고 밑창이 두꺼우면서 푹신한 쿠션이 있고 발목을 감싸는 운동화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착지 시 충격 흡수가 안 되면 다리나 발목 등에 무리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줄넘기를 하기 전에는 반드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해야 관절이나 뼈의 부상을 방지할 수 있는데요. 먼저 줄넘기를 하기 전 어깨, 허리, 무릎, 발목, 손목 등 줄넘기를 할 때 쓰이는 신체의 각 부분을 돌리거나 뻗으며 몸에서 열이 나기 시작할 정도로 5~10분간 준비운동을 하고, 또한 운동 후에도 가볍게 정리운동을 해서 줄넘기로 인한 피로가 남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줄넘기를 얼마나 자주, 얼마만큼 하는 것이 좋을까요?

    줄넘기는 일주일에 3~5번, 적어도 20분 이상 꾸준히 지속해야 효과적인데요.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면 건강해지기 위해서 하는 운동이 오히려 관절에 무리가 올 수 있는 등 해를 끼칠 수 있으니 1세트에 1~2분씩 3세트 정도로 조금씩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자는 뛰는 시간과 휴식 시간 비율을 1:2로 했다가 점차로 뛰는 시간을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줄넘기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할까요?

    줄넘기줄은 양손으로 손잡이를 잡고 양발로 줄을 밟고 섰을 때 겨드랑이 부위까지 오면 되고, 숙달될수록 점차 줄의 길이를 짧게 해서 나중에는 배꼽 정도의 길이에 맞추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점프를 할때 두 발을 앞으로 뻗으면서 뛰거나 뒤로 너무 많이 굽혀 뛰면 발바닥 전체가 땅에 닿아 관절에 충격을 줄 수 있고 또한 너무 높이 뛰어도 무릎과 관절의 부상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몸에 힘을 빼고 양 발을 모아 수직으로 가볍게  2~3cm만 점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팔꿈치는 몸에 붙이고 하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줄을 넘길 때 팔을 벌리면 줄이 상대적으로 짧아져 자주 끊기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운동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지나치게 빨리 뛰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되면 무산소운동이 되어 버리므로 속도 조절이 필요합니다. 점프했다가 땅에 닿을 때 발바닥에 걸리는 충격은 체중의 5배나 되므로 발뒤꿈치는 살짝 들고 발 앞쪽으로 가볍게 뛰는데 이때 무릎을 살짝 구부리면 무게를 덜어 부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줄넘기. 무엇보다 간편하고 손쉬운 운동이지만 그 효과는 상당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야말로 우리 건강을 위해 할 수 있는 좋은 유산소 운동 중의 하나입니다. 이제 가까운 공원에 산책하러 갈 때 줄넘기 하나 준비해 가세요. 꾸준히 조금씩 한다면 몸을 튼튼히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