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스레인지 불 앞에서 요리 시 폐암 발병률 높여, 주방 후드 관리 잘 해야

 

폐암에 걸렸다 하면 일반적으로 흡연을 했거니 당연히 생각하겠지만 담배도 전혀 피지 않는 주부가 폐암에 걸리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주부들은 가스불 앞에서 요리를 하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요리를 많이 하는 사람과 잘 안 하는 사람의 폐암 발병률을 비교해 보면 요리를 많이 하는 사람이 3~8배 정도 더 높다고 합니다.

 

또한 가스렌지 앞에서 요리하는 것은 폐암 발병률만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일산화탄소 배출로 건망증이나 치매의 원인도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환기나 주방 후드 작동이 잘 되지 않는 가스레인지 앞에서 요리를 하는 것이 얼마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지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꼭 조리시에는 주방후드는 필수적으로 사용하고, 환기를 충분히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주방후드를 작동시키더라도 청소되지 않은 주방후드를 사용할 경우 그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해 그대로 유해물질을 흡입할 수밖에 없는데요. 따라서 주방후드를 깨끗이 청소를 해줘야 되는데, 기름에 얼룩져 있는 후드를 청소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럼 주방후드 돈 들이지 않고 깨끗이 청소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폐식용유로 주방후드 망의 기름때 제거?

 

주방 후드를 청소할려고 보면 끈적끈적한 찌든 기름때로 엉망이죠. 구멍 사이사이 음식찌꺼기와 찐득찐득한 기름때가 덕지덕지 끼여 구멍이 막힐 정도인데요. 당장 청소하는 것도 불가능하고 일반적으로 물에 불렸다가 청소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언젠가 TV조선의 '살림 9단의 만물상'이라는 프로그램에서 폐식용유로 주방 후드 망을 청소하는 것이 소개되었어요.

 

그렇지 않아도 튀김 종류를 요리하다 보면 기름이 많이 남게 됩니다. 한두 번 정도는 재활용하여 쓴다지만 계속 사용할 수는 없으니 버릴 수밖에 없는데요. 솔직히 폐식용유 처리하는 것도 번거롭고 힘이 들죠. 하지만 이렇게 버리는 식용유로 주방후드 망의 기름때 제거 청소 시 세제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니 귀가 쫑긋, 눈이 번쩍하더라고요.

 

 

그럼 폐식용유로 주방후드 망 청소법은?

 

①치킨을 비롯한 각종 튀김 요리에 사용한 기름을 거름망에 걸러 모아 둡니다.

 

②칫솔에 폐식용유를 묻혀 주방후드망을 문지르면서 닦아줍니다. 그러면 기름때가 벗겨지면서 노랗게 녹아나옵니다.

 

③그러면 뜨거운 물로 헹군 후 마른 행주로 물기를 닦아줍니다. 기름의 끈적이는 성분 때문에 기름기가 남을 경우 먼지 흡착이 더 잘 될 수 있으므로 꼭 뜨거운 물로 헹궈낸 후 마른 수건으로 기름기를 제거하도록 합니다.

 

 

흔히들 베이킹소다나 치약으로 청소하는 경우 많은데요. 하지만 베이킹소다는 연마작용을 하기 때문에 표면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치약 역시 연마제나 탄산칼슘 성분으로 손상 우려가 있고요. 식용유는 그럴 염려는 없을 것 같네요. 기름 성분은 기름으로 지운다는 자체가 좀 의아스러울 수도 있지만 메이크업을 지울 때 클렌징오일로 지우는 것과 같은 원리인 것 같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