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기렌지 하이라이트 인덕션 종류 비교, 전기레인지 청소법 사용법 주의, 냄비는?정보/생활정보 2014. 4. 24. 12:30반응형
가스레인지로부터 나오는 유해가스가 염려스러워 대신 실내 산소를 태우지 않아 유해가스가 생기지 않는 전기레인지의 사용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전기렌지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으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사용 시 유의점 등 전기레인지에 대한 것들에 대해 알아보겠어요.
가열 방식이 다른 전기렌지 종류, 비교
하이라이트
인덕션과 하이라이트의 차이를 비교하면 하이라이트는 상판 자체에 열을 가해 열이 냄비에 그대로 전달되는 직접 가열 방식으로 전원을 꺼도 잔열이 있어 닭볶음탕, 갈비찜 등 각종 찜 요리에 적합한 전기렌지입니다. 또한 남은 잔열로 김이나 쥐포도 구울 수 있는 잇점이 있지만 화상 위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인던션
인덕션은 자기장을 유도해 상판과 상관없이 냄비만 가열하는 유도 가열 방식의 전기레인지인데요. 비교하면 재빨리 열을 올릴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짧은 시간 안에 조리해야 하는 라면 요리에 적합하고요. 각종 튀김 요리에도 제격입니다.
하지만 상판에서 열이 발생해서 용기를 가열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장 유도 방식으로 전류를 흐르게 해 자기장을 발생시키는 원리인 만큼 철 성분이 포함된 용기에서만 열을 발생시키므로 인덕션에 사용할 수 있는 냄비나 프라이팬에는 자석이 붙을 수 있는 철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전기레인지 안전 사용법
화재 주의
불이 눈에 보이지 않아 화재로 이어지기 쉬운데요. 따라서 오랜 시간 가열할 경우 자동으로 꺼지는 타이머 기능을 활용하고, 불이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전원 단자를 꼭 체크하도록 합니다.
양은냄비 조리시 주의
전기레인지의 발열 온도는 800~900˚C입니다. 양은냄비나 알루미늄의 녹는점은 500˚C인데요. 따라서 양은냄비를 전기레인지에서 장시간 사용할 경우 열에 의해 산화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전기렌지 청소법, 철수세미 등 날카로운 청소도구 사용 금지
제품 청소 시 세라믹 상판을 철수세미나 연마제, 씽크용제, 날카로운 청소 도구를 사용하여 청소하지 말아야 하는데요. 만약 전기레인지의 상판을 날카로운 수세미로 청소하게 되면 상판에 미세한 균열이 생기는데, 열을 계속 받으면 균열이 더 확대되고 파손됩니다.
이로 인해 균열이 생긴 상판 아래에는 배선과 히터, 전선 등이 있는데 조리 중에 그 사이로 물이 들어가게 되면 감전 또는 화재, 폭발 사고가 일어날 수 있으니 상판이 깨지거나 균열이 갔을 때는 반드시 전원 코드를 뽑고 사용을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세라믹 상판의 균열 여부를 주기적으로 꼭 확인하도록 합니다.
그외 전기렌지 사용 시 주의점
▶전기레인지에 냄비를 올릴 경우 냄비 바닥의 물기를 제거한 후에 올립니다. 만약 남아 있는 물기가 있을 경우 세라믹 상판에 백화 현상을 만들어 접촉 불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빈 용기나 수분이 없는 음식은 절대로 가열하지 말아야 됩니다.
▶상판에 소금이나 설탕이 묻었을 때 당분과 염분은 상판 부식의 가장 큰 원인이 되므로 반드시 닦아주도록 합니다.
▶전기레인지를 청소할 때에는 전용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사용해서 바닥면이 울퉁불퉁한 냄비를 전기레인지 위에 두어 사용하게 되면 세라믹 상판의 표면을 손상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전기레인지 사용 시 안전을 위해 관리법,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조리도 빨리 되고 유해가스도 생기지 않아 좋긴 하지만 주의깊게 사용하지 않으면 위험한 도구가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서 사용하세요.
반응형'정보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층간소음 법적기준과 배상액 처벌, 아파트 층간소음 대처법(해결방법,방안) (6) 2014.05.19 비행기 불시착 사고시 탈출법, 구명조끼 사용법(착용법) (6) 2014.05.17 오렌지껍질을 방향제로 활용, 전자레인지 냄새제거 (9) 2014.05.13 면피가죽소파(외피), 스플릿가죽(독고,코팅,내피), 롤가죽, 불만제로 소가죽소파 (15) 2014.04.14 가스레인지 폐암, 버리는 폐식용유로 주방후드 기름때 제거 청소법 (6) 2014.04.08 졸음운전 사고 방지를 위한 예방법, 졸음 쫓는법(깨는법) 자동차 환기도 중요해 (6) 2014.04.05